해안·도서지역 시설물에 대한 특정감사를 통해 종합적 문제진단과 개선방안 마련

[일요서울 | 인천 이석규 기자] 인천광역시가 5월 29일부터 섬 개발에 대한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해안 및 도서지역 시설물 특정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는 인천지역 해안선 주변과 섬 지역에 설치한 시설물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건설사업과 섬 개발에 대한 문제점 확인을 위해 실시된다.

인천시는 388km의 육지 해안선과 690km의 섬 해안선, 유인도 40개, 무인도 128개가 있는 해양도시이다. 2013년 이후에만 사업비 1,830억원 을 투입, 120여개 사업이 발주됐다. 방파제, 어항, 친수공간 조성 등을 위한 각종 시설물을 설치하고, 섬을 연결하는 연육(도)교 건설공사와 애인(愛仁)섬 만들기, 섬 경관개선사업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해안과 도서지역은 강풍, 파도 등의 자연여건과 접근이 곤란한 지리적 격리성, 문화적 폐쇄성으로 인해 부실공사와 부정·부패에 취약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국가와 인천시, 군 등의 공공과 민간이 각자 필요에 따라 사업을 시행함에 따라 해안과 섬이 무분별하게 개발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철저한 사전준비를 통한 이번 감사로 해안 및 도서지역 시설물 설치에 대한 총체적 문제 진단과 개선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2월부터 울산과 전남신안지역의 사업 사례를 현지조사하고 전문기관인 해양항만청, 국토관리청 등과 협의하여 각종 기술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는 등 감사준비를 진행해 왔다.

이번 감사에는 감사인력 6명을 투입된다. 어항 및 방파제, 방조제 건설 등 항만분야와 갯벌생태 복원사업, 섬 만들기 사업, 수련시설 건설 등 관광자원분야, 연도교, 연육교 등 도로분야, 마을경관개선사업, 경관협정사업 등의 경관분야, 그리고 각종 시설물 유지관리 등 공유재산 관리분야 등 총 5개분야 대해 감사가 실시된다.

인천시는 수감기관과 이번 감사 취지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 형성과 상호 협조를 통해 사업과정에서 발생하였거나 향후 예견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감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정관희 감사관은 “이번 ‘해안 및 도서지역 시설물 특정감사’가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해양문명도시 건설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사업 계획수립 단계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는 물론 시설물 활용 단계까지의 사업과정을 점검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라며, “도서지역 주민의 정주환경 보호 및 지속가능한 해안·도서지역 개발이 되도록 관련 요소들에 대하여도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감사를 통해 해안 및 도서지역 시설물 설치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함으로써 향후 각종 사업추진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개발과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조화로운 개발을 유도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검도 갯벌생태 복원]





 

[덕적도-소야도 연도교 건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