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2,500여명, 투자효과 1조 3천억원 기대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23일 칠곡군 왜관읍 낙산리 일원에서 ‘왜관3 산업단지 준공식’을 갖고, 새 정부 출범에 발맞추어 청년 일자리 창출에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왜관3 산업단지 준공식’에서 테이프 컷팅을 하고 있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이완영 국회의원, 백선기 칠곡군수, 관련기관 단체장, 기업인, 공사관계자,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준공식을 가진 왜관3 산업단지는 칠곡군 왜관읍 낙산리, 금남리 일원에 75만㎡ 규모로 2013년 부지조성 사업을 착공했으며, 총사업비 1,225억원이 투입됐다.

왜관3 산업단지 준공으로 고용창출 2,500여명, 투자유발 효과 1조 3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돼 지역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왜관3 산업단지는 뛰어난 입지여건으로 이미 전 필지가 분양 완료됐으며, 분양업체 36개사 중 이미 20개사가 건축허가를 완료했고 12개 업체가 공장가동 및 건축 중에 있다. 주요 입주업종으로는 기타기계 및 장비, 자동차 및 트레일러, 비금속 광물제품 등 8개 업종이다.

주변 교통여건으로는, 산업단지 진입도로 신설로 칠곡물류IC에서 5km 거리이며 10분 이내 경부고속도로에서 진입이 가능하고 인근에는 왜관1․2 산업단지 및 영남권내륙화물기지가 위치하고 있다.

기존의 왜관1․2 산업단지는 고용인원 1만여명에 연간생산액 3조 1,400만원, 수출 10억 달러로 왜관3 산업단지가 활발히 가동하게 되면 산업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높아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대구와 구미국가산업단지를 연계하는 산업벨트의 중심에 입지해 교통과 물류, 인프라를 골고루 갖춘 경쟁력 있는 산업단지로 미래가 밝다.

한편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날 준공식에서 “칠곡은 입지여건, 교통 접근성, 우수한 노동력 등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입주기업들이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히고, “기업들도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