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서 한일해협 연안 8개 시도현 환경기술교류 회의 개최

[일요서울ㅣ경남 이도균 기자] 경남도가 국제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일 환경기술교류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도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창원 인터내셔널호텔에서 ‘한‧일 해협 연안 8개 시‧도‧현 환경기술교류사업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환경기술교류 회의는 경남도, 부산광역시, 전남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국내 4개 도와 일본의 야마구치현, 나가사키현, 사가현, 후쿠오카현 등 한‧일 해협을 사이에 둔 8개 시‧도‧현이 협력해 지난 1992년부터 매년 정기적(실무자 회의 : 양국 매년 1회, 국장급 : 2년 1회)으로 개최되고 있다.
 
주요 목적은 양국의 환경문제 중 공동 관심과제를 발굴해서 매년 조사‧연구하고, 각 국의 환경정책과 환경기술을 공유하기 위함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올해부터 새로 시작된 공동연구사업 조사 결과와 2018년 이후 공동연구사업 테마 등 4개 의제를 논의하게 된다.

▸의제 1 : '대기 중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조사' 결과 중간보고
▸의제 2 : '대기 중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 조사' 보고서 작성 방법
▸의제 3 : 2018년 이후의 한‧일 공동사업 테마 내정
▸의제 4 : 2017년 한‧일 환경기술교류 회의 세부내용 등

특히 작년부터 공동 수행 중인 ‘대기 중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조사’에 대하여 양국의 조사 자료를 교환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생활환경의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대응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2018년 이후 공동연구사업 테마는 한국이 제시한 5개 과제와 일본이 제시한 8개 과제에 대해 기술적 가능성과 효과성을 중점 논의하여 금년 7월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정영진 경남도 환경정책과장은 “한·일해협 연안 8개 시·도·현이 함께 연구한 대기 중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조사사업이 양국의 환경기술 발전과 대기질 개선 정책에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덧붙여 “우리도는 앞으로 한·일 환경기술교류사업 등 외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