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 만들기, 사랑부채 보내기, 수리떡 나눔 등 전통체험행사로 실시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는 오는 30일 단오일(端午, 음력 5월 5일)을 앞두고 지난 23일과 25일 양일에 걸쳐 교수ㆍ직원ㆍ학생 등 대학 구성원이 참여하는 단오부채 만들기 체험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경상대학교박물관(관장 조영제)과 인문대학 사학과(학과장 신종훈), 해양과학대학도서관(관장 정순억)이 함께 진행한 문화행사로서 매년 전국 대학박물관과 공동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경상대박물관은 단오부채 만들기 행사를 올해로 5번째 마련했다. 해마다 대규모 행사를 진행하면서 학생들과 교직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는 가좌캠퍼스뿐만 아니라 통영의 해양과학대학에서도 진행했는데, 슬로건 공모대회, 가족에게 사랑부채보내기 등 특별이벤트도 함께하여 단오부채 만들기 체험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조영제 박물관장과 신종훈 사학과장은 “환경문제가 심각한 현대사회에서 단오부채는 선조들이 우리에게 물려준 의미 있고 아름다운 전통문화이다.”라고 하면서 “단오부채로 여름을 시원하게 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단오부채 체험행사는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유물 그림을 붙이고, 색펜과 붓펜으로 자기만의 부채를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 부채를 만든 후에는 건강을 기원하는 수리떡을 나눠먹는 행사도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총 600여 명의 대학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대학문화 행사의 하나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이에 박물관은 앞으로 새롭게 개관하는 박물관에서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민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