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악재로 어려움 가중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역량강화를위해 마련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는 소상공인의 보호와 경영역량 강화를 위해 종합 지원대책인 ‘부산 골목상권 스마일 프로젝트’를 5월 31일 발표했다.
 
시는 메르스 사태와 조선·해운업 위기, 부정청탁방지법 시행, 최근의 사드 배치 등 연이은 악재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
 
프로젝트는 부산시 최초의 소상공인 종합 지원대책으로 ‘소상공인이 웃어야 부산이 산다’는 슬로건으로 창업, 성장, 재기 등 소상공인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대책과 지원체계 구축 등 총 4대 전략, 32개 세부과제로 뤄진다. 이 중 23개 과제가 신규대책이다.
 
부산지역 사업체의 87.3%, 종사자수의 41.5%를 차지하고 있는 소상공인은 정부와 시의 소상공인 지원 대책으로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경쟁력과 자생력을 근본적으로 뒷받침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왔다.
 
이에 부산시는 지난 1월부터 5개월여 동안 관련자료 조사와 통계분석, 현장 의견청취, 전문가 자문, 우수시책 벤치마킹 등의 과정을 통해서 이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부산시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소상공인 정책과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전담부서인 ‘소상공인지원단’을 1일자로 설치할 예정이다.
 
또 향후 5년간 관련예산 1천억원, 보증지원 5천억원 등 총 6천억원 이상을 투입하여 지역 소상공인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집중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지역 소상공인의 창업 후 5년 생존율을 2015년 27.8%에서 2021년 35.0%로, 영업이익률을 2013년 21.2%에서 2021년 30.0%로 높일 계획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 골목상권 스마일 프로젝트’는 소상공인의 지원 확대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우리시의 강한 의지의 표현이며, 앞으로 업종별 추가적인 지원 대책을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며, “지역 서민경제를 이끌어 온 소상공인들이 자생력과 경쟁력을 높여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이해와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