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비 164억원 확보, 안동시 농업기술센터內 조성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추진하는‘영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 설치사업’공모에 선정돼 국비 164억원을 확보했다고 1일 밝혔다.

경북도는 이번 공모사업은 영남권 내 1개소 설립을 목표로, 지난 4월 공모계획 발표 후 경북은 4개 시․군(안동시, 영주시, 의성군, 영양군)이 신청했고, 경남은 밀양시가 단독으로 신청했다.

특히,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경북지역 선정을 위해 현장은 물론 최종발표 평가장(수원소재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도 참석해 평가위원들(7명)에게 마지막까지 경북 유치의 당위성을 피력했다.

‘영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는 두류, 웰빙․기능성 잡곡 등 국내육성 우수 신품종 종자의 신속한 보급을 위해, 종자의 건조․정선․저장 등이 종합적으로 처리되는 통합공정 플랜트이며 부지면적 15,000㎡, 건축면적 5,000㎡, 연간 처리용량 2,500톤 규모로 201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서는 사업대상지의 입지환경, 입지개발여건, 단지 인프라, 지자체 의지 등을 평가했다.

안동은 국립종자원경북지원, 경북농업기술원생물자원연구소, 안동대학교, 한국생명과학고 등 다양한 관련기관이 있으며, 주요작목 50여종과 종자원 채종포를 40년간 운영한 경험 등 채종단지로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신도청과 더불어 영남권 중심지역으로 교통, 문화 등 정주여건이 완비된 도․농 복합도시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경쟁력이 센터건립 목적에 부합하는 등 각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영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를 2019년까지 완공하고, 채종단지 조성과 재배관리 등을 통해 종자산업 활성화와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