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변지영 기자]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윤명선, 이하 한음저협)가 생계비와 의료비 등으로 음악 창작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작가들을 위해 총 6억 원의 회원 복지기금 예산을 책정해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음저협의 작가 지원 복지 사업은 윤명선 회장 집행부의 오랜 숙원 사업으로, 음악 문화 발전을 위해 애쓰며 대한민국이 문화 강국으로 거듭나는데 일조한 작가들에게 정작 부족했던 국가의 복지 정책을 보완하고자 6억이라는 예산을 별도의 복지금으로 책정하게 된 것.
  
한음저협의 회원 복지금 지원 사업은 협회의 회원만을 대상으로 한다.

또 회원 중 기초생활수급자, 소득, 건강보험료 기준표 이하 수급자, 개인파산 혹은 개인 회생절차 중인 회원을 우선 지급 대상자로 한다는 것이 한음저협의 설명이다.
  
이번 사업은 별도의 심의 위원회에서 접수된 신청서들을 검토한 후 심의 통과된 회원들에게 복지금을 지급하게 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며, 지급 조건을 충족하는 많은 회원들에게 최대한 복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또 본 사업과 관련하여 투명한 절차 진행을 위해 복지금 지급의 진행 과정 및 복지금 관련 예산 사용 등을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한음저협 윤명선 회장은 “한류와 K-POP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문화 발전은 르네상스를 맞이했다. 그러나 아직도 그 이면에는 대다수의 소외된 음악 작가들이 어려운 환경에서 창작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들에 대한 국가적 보호 및 지원은 매우 미비하다”며, “이에 우리 협회는 협회 회원들만이라도 협회가 보호해야 한다는 사명 하에 복지금 지급 사업을 실시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아름다운 음악을 만드는 우리 작가들이 좋은 환경에서 음악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실시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음저협의 회원 복지금 지급과 관련된 신청 방법 및 기타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제공>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