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 소독장면 (출처 : 대구시)
[일요서울 | 대구 김대근 기자]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6월부터 8월까지 하절기 가축질병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가축질병 예방 및 소독활동에 전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혹서기에는 온도가 높기때문에 농가의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보건환경연구원은 하절기 가축질병 발생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혹서기 축종별 주요 질병 예방요령 등을 지도 및 상담하여 농가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하절기 발생가능성이 높은 가축질병에 대해 검사도 강화한다.

여름철 가축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농가에서는 열사병 예방을 위한 그늘막 및 환풍기 설치로 적정 온도를 유지해주어야하며, 신선한 물이나 적당한 염분, 비타민제, 칼슘등을 급여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장마철에는 축사가 침수되지 않도록 배수로를 확보하고 사료나 곰팡이 등이 세균이 증식되지 않도록 건조상태를 유지해주어야 하며, 축사 및 주변에 대한 철저한 소독으로 2차적으로 전염병이 발생하지않도록 해야한다. 또한 축사 주위의 물 웅덩이를 제거하고 살충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방제도 중요하다.

한편, 혹서기에는 열사병, 모기매개질병 및 기립불능증 발생가능성이 있으며,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사료변질, 병원성미생물 증식등으로 인한 소화기 질환, 침수로 인한 탄저, 기종저, 보툴리즘 등 토양 유래성 질병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모기증가로 인해 모기매개질병 등이 우려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