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공백으로 핵심 사업 차질과 피해 우려” 경영 복귀 암시?

투자자·고객의 불안감 증폭 불확실성 극복 나선 이사회
 
BNK금융지주 일인 체제 고수 ‘전통’ vs ‘지배력 강화’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BNK금융지주 주가 조작 혐의로 구속된 성세환 BNK금융지주 회장 겸 부산은행장의 경영 공백이 장기화되고 있다. 이에 이사회가 새로운 경영진 선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신뢰가 생명인 금융지주가 비상경영 체제로 운영될 경우 고객과 투자자의 불안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또 지주회장과 부산은행장을 분리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엘시티 특혜 대출에 이어 주가 시세 조종까지 겸직 체제 즉, 집중 권력 구조가 연이은 악재의 시발점으로 진단한 것이다. 반면 보석을 신청한 성 회장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 결과가 나올 때까지 회장직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 아직 회장직에서 물러나지 않아 회장직 유지가 보석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향후 거취는 불투명한 상태다. 일요서울은 이번 성 회장을 둘러싼 이야기를 살펴봤다.

지난 4월 부산지검 특수부는 BNK금융지주 유상증자 과정의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성세환 BNK금융 회장과 BNK금융그룹 부사장, BNK 캐피탈 대표이사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무부는 성세환 BNK금융 회장의 구속을 결정했다. 이로써 성 회장은 지난 4월 18일부터 59일째(지난 16일 기준) 수감 중에 있다.

당시 검찰의 영장청구 사유는 지난해 1월 BNK금융지주 유상증자 과정에서 지역건설 업체 10여 곳에 대출자금을 빌려주고 자사 주식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자사주 매수를 요구하는 일명 ‘꺾기 대출’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BNK금융지주는 ‘엘시티 특혜대출 의혹’에 ‘경영진의 주가 시세 조종 의혹’으로 인한 ‘경영 공백’ 등 악재를 거듭하며 불안정한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성 회장의 구속 수감 이후 BNK금융지주는 박재경 BNK금융 부사장을 중심으로 ‘그룹 비상경영위원회’를 열고 비상 상황에 대응하고 있지만 경영 공백의 장기화가 투자자와 고객의 불안감만 증폭시키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BNK금융지주의 이사들은 후임 회장 인선을 통한 불확실성 극복에 나섰다. BNK 금융 이사들은 지난 9일 긴급회의를 열고 새로운 경영진 선임 절차 등을 논의했으며, 후보추천위원회 구성 절차와 지배구조법에 따른 후보자 자격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BNK금융지주 측 관계자는 “정식 안건이 아닌 기타 안건 논의”였다면서 구체적인 후임 선임에 대해서는 “현재는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현재 성 회장의 후임 회장인사로는 박재경 BNK금융지주 부사장 겸 회장 직무대행과 손교덕 경남은행장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BNK금융회장직에 앉기 위해서는 BNK금융의 임원이거나 자회사의 최고경영자(CEO)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이다.

박 대행은 BNK금융 내 2인자로 꼽히는 인물로 직무대행을 맡을 만큼 BNK금융의 경영 전반을 살피는 데 무리가 없는 인물로 평가된다. 손 행장 역시 경영 능력을 인정받아 2014년 경남은행장에 선임된 뒤 연임에 성공했고, 이장호 전 BNK금융지주 회장과 성 회장이 부산은행 출신이었던 만큼 경남은행 출신 회장이 선임이 될 거라는 추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부산은행 노동조합도 성세환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서 후임 인사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노동조합 측은 성 회장 구속 기소로 경영 공백이 장기화될 것을 우려한 BNK금융지주 이사회는 최근 후임 회장 인선 절차를 서둘러 단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권력 집중 분산 효과
 
BNK금융 이사회는 후임 회장 인사 논의와 함께 지주회장과 부산은행장을 분리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엘시티 특혜대출에 이어 주가 시세 조종까지 겸직 체제 즉, 집중 권력 구조가 연이은 악재의 시발점 이라는 지적이 잇따른 만큼 개인이 모든 의사 결정을 못하도록 견제할 목적으로 풀이된다. 조합 측 역시 처음으로 BNK금융지주와 부산은행장을 분리하는 체제 개편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지주회장과 부산은행장을 분리하고 있는 곳은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회사’ ‘NH농협금융지주’ 등이 있다. 신한금융을 예로 들면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각각 역할을 분담하는 투트랙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조 회장은 글로벌 투자자 중심으로 경영 전략 소개에 중심을 잡고, 위 행장은 현지 은행을 챙기고 점검하는 방식이다. 지주 행장과 은행장은 자회사별로 관리하기 때문에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돼 있어 은행들이 우려하는 권력 집중의 분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하지만 BNK가 일인 체제를 고수한 이유는 무엇일까. 일각에서는 BNK금융그룹이 2011년 지주사 BNK금융지주를 출범하면서 이장호 당시 행장에게 부산은행장과 지주 회장을 겸직토록 했고, 2013년 성 회장에게 자리를 물려준 뒤에도 겸직은 BNK금융그룹의 전통처럼 이어졌으며 지배력 강화 차원에 있다고 해석했다.
 
경영 복귀 미지수
 
성세환 BNK금융그룹 회장의 ‘경영 복귀’도 이뤄질 수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는 성 회장이 성 회장은 이달 초 보석을 신청했으며 지난 15일 보석 청구심문 기일을 진행 했다. 피고인의 보석 청구가 있으면 공판기일에 재판부가 보석 청구심문을 병행하는 게 통상적이었다는 점에서 재판부의 별도 심문기일 지정은 이례적인 행보다.

이날 성 회장의 변호인은 “지역 최대 금융지주의 경영 공백으로 핵심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어 지역 경제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법원이 이를 받아들일 지 여부는 미지수지만 금융그룹 회장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점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경영 복귀’에 힘을 싣고 있다.

재판부는 이날 심문에서 성 회장의 직위와 임기 등을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재판부가 보석을 받아들일 경우 성 회장은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으며 BNK금융 및 부산은행의 경영을 이어갈 수 있어 성 회장의 거취는 재판부의 손에 달렸다.

다만 부산은행 노동조합 측이 성 회장의 사퇴 단행을 하지 않을 시 총파업을 비롯한 주주권행사에 나설 수도 있다는 뜻을 밝혀 마찰이 예상된다.

일요서울은 BNK금융그룹 측에 관련 내용을 문의했다. BNK금융그룹 관계자는 “그거는 회사에서 판단할 수 없다. 이사회에서 결정할 문제다”라며 “정식 안건이 아닌 기타 안건이기 때문에 내용이 어떤 식으로 나왔는지 명확하게 알지 못 한다”고 했다. 또 그는 “직원들에게 따로 지시가 내려온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