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자리 창출과 청년취업을 위한 소통과 협력 강화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포항시는 지난 20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일자리 관련 기관단체 조찬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포항시가 20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일자리 관련 기관단체 초청해 조찬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지역의 기업체, 교육계, 연구소, 금융기관 등 일자리 관련 16개 기관단체장을 대상으로 포항형 일자리창출을 위한 추진방향과 계획을 설명하고 일자리 발굴에 대한 민·관·산·학·연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기관단체별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힘쓰기로 뜻을 모으고 정부 정책과 연계한 일자리 발굴과 취직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의 기대에 적극 부응하기로 했다.

특히, 철강, R&D기반 신산업, 해양관광 분야 등 지역의 특수성을 활용한 고용 창출과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을 위해서도 각 기관단체별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포항형 일자리창출을 위해 포스텍과 R&D연구소 등 지역기반 인프라 중심의 가치창출의 필요성과 기업유치 및 기업환경 개선으로 고용창출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 청년 벤처지원, 청년창업 지원, 농촌인력 지원 방안 등 기관단체별 의견을 적극 수렴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공공기관만으로는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한계가 있다”며 “좋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철강공단 경기회복과 교육불안 해소, 기술․벤처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지원 프로그램 마련, 산학연 협력을 통한 맞춤형 일자리 발굴, 기업에 대한 세재지원 방안, 구인․구직자간 미스매치 해소와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금융 지원 등에 힘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일자리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5급 사무관급을 단장으로 하는 일자리추진단을 구성하여 「포항 Good Job! 시민공감 일자리 5100플랜」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일자리창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