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용 도지사, 경북도 일자리 추진전략 설명... 전국으로 확대 건의

- 정부추경 절박성·시급성 공감... ‘1000억 추경통해 민간일자리 마중물되게 할 것’
이낙연 총리가 20일, 취임 후 처음으로 경북도를 방문했다.

[일요서울ㅣ안동 이성열 기자] 이낙연 총리가 20일, 취임 후 처음으로 경북도를 전격 방문해 김관용 도지사 등과 간담회를 갖고 본격적인 일자리 정책 행보에 나섰다.

이날 경산산업단지를 방문한 이 총리는 고용부 차관 등으로부터 지역 일자리 현황과 경산산업단지 운영상황 등을 보고 받고 일정을 소화했다.

특히, 이날 지역 방문은 김 도지사와의 오랜 인연도 한몫을 했다는 평가다.

김 지사와 이 총리는 지난 2006년 수도권 규제 완화가 국가적 이슈로 떠오를 당시 비수도권 시․도지사와 국회의원들이 참여한 지역균형발전협의체 창설을 주도했으며, 함께 초대 의장을 맡기도 했다.

또한, 지난 2015년에는 영․호남지역 상생발전에 의기투합해 상생장학기금을 조성하는 등 끈끈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

이날도 김 지사와 이 총리는 모든 일정을 함께 하면서 국정 현안과 지역 이슈 등에 대해 깊은 교감을 나눴다.

김 지사는 “경북의 특성과 강점을 감안한 경북형 일자리 시책 등에 과감한 추경 예산을 편성해 공공 부문이 민간 일자리 창출에 마중물이 되고 청년들에게 새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그간 국가적 현안인 일자리와 치매, 지방소멸, 농촌 공동화 등에 대응해 돌봄치유농장(Care-Healing Farm), 도시청년시골파견제 등의 지역기반 일자리 시책들을 발굴해 국가 시책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날 총리도 상당한 관심을 표했다는 후문이다.

아울러, 김 지사는 국제 원자력 안전연구단지 조성사업과 가속기 기반 신약 개발 등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올 11월 개최되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에 대한 국가 차원의 관심과 대통령의 개막식 참석 등을 함께 건의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경북에서 새 정부 일자리 국정이 본격화되게 된 것을 환영한다”며, “앞으로 경북이 일자리 등 국정 핵심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새 정부 국정을 적극 뒷받침할 수 있도록 도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