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만이 엘시티 특혜 비리 의혹 제대로 밝힐 수 있어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에 연루된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정기룡 전 부산시장 경제특보가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가운데 26일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엘시티 수사 특검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 경실련 등 11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이 날 성명서를 통해 “현재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와 기소로는 국민적 관심사인 엘시티 특혜 비리 의혹을 해소하기 어렵다”며 “지금은 특검만이 엘시티 특혜 비리 의혹을 제대로 밝힐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배덕광 의원(당시 해운대구청장), 그리고 현 서병수 부산시장(당시 해운대구 국회의원)은 엘시티 비리 의혹의 핵심 3인방이다”면서 “서 시장에 대한 검찰 조사는 처음부터 진행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 시장의 최측근인 정기룡 전 부산시장 경제특보가 2년의 선고를 받았고 김태용 전 포럼부산비전 사무처장은 현재 구속되어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서 시장이 제외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엘시티 특혜 비리 수사는 서 시장을 수사해야 엘시티의 각종 인허가 특혜 비리가 제대로 밝혀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지난 3월 국회 원내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가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 의혹’과 관련해 특별검사 수사를 대선 이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며 “특검을 실시해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그에 따른 책임자 처벌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부산의 도시개발이 더 이상 난개발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엘시티 특검을 하루빨리 도입해 특혜 비리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부산경실련 이훈전 사무처장은 “현재 재판 과정에서 드러난 것만 살펴보아도, 핵심은 빠진 채 수사와 특검 도입이 흐지부지되고 있다. 엘시티 사건은 아직까지 최종 수사결과가 발표되지 않은 현재진행형의 사건이다. 여야가 서로 의심하면서 특검을 미룰 것이 아니라, 한 점 의혹이 남지 않은 상태에서내년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라도 특검에 나설 것을 합의해야 한다. 부산시민들에게 떳떳한 부산시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