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불안감 조기해소하고 깨끗한 공기 마실 수 있는 권리 보호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는 대기측정소 확대를 통한 현황 파악과 파악된 현황을 신속하게 알릴 수 있는 미세먼지 정보 전달체계 정비,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한 발생원별 저감대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미세먼지의 보다 정확한 파악을 위해 금년말까지 북항과 신항에 정량분석측정소를 2개소 추가하고, 내년에는 해운대 센텀지역과 서부산권에도 2개소 추가하는 등 대기측정소를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항만, 공단, 도심지역 3개소에는 초미세먼지 성분분석기를 설치하여 발생 원인을 더욱 명확하게 규명하여 맞춤형 저감대책을 수립토록 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경우 시민들이 신속하게 미세먼지에 의한 피해를 줄이도록 상황전파 및 전달체계도 개선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경보발령시는 현재 재난으로 분류되어, 기지국내 휴대폰 사용자에게 SMS로 미세먼지 상황정보가 전송되는 기능을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시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국민안전처에 건의하기로 했다.

또 부산시는 전국 최초로 카카오톡으로 미세먼지 등의 정보를 알려주는 ‘재난 알림톡’을 개설하여 가입자에게 미세먼지 상황 및 행동요령을 전파하도록 했다. 아울러, 황령산 송신탑을 이용해 야간에도 미세먼지 정보를 전파할 수 있도록 야간 조명(노란색-주의보, 빨간색-경보)을 활용하기로 했다

배출원별 저감대책으로는 기존의 육상배출 위주의 대응에서 탈피하여 선박과 항만부분의 미세먼지를 집중적으로 줄이도록 했다. 이를 위해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시민단체가 동참하는 협약을 체결하여 유관기관간 정보 교류도 강화하도록 했다.

공단지역도 행정지도·단속과 아울러 법적 기준치는 준수하나 미세먼지 형성의 원인이 되는 VOCs(휘발성유기화합물)를 함유한 백연시설에 대해서는 환경개선자금(’18년 9.2억원)을 지원하여 적극 개선하도록 했다.

한편 부산시는 도심 미세먼지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도로상의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지난해 14대, 올해 20대의 도로 먼지흡입 및 물청소차량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부산시는 이번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의 시행을 위하여 2020년까지 3383억 원의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내년에 사업비 657억 원을 우선 확보하기로 했다. 이러한 시책을 통해 2020년까지 부산의 PM-10은 40㎍/㎥이하, PM-2.5는 25㎍/㎥이하의 관리 목표를 달성하기로 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미세먼지의 정확한 파악부터 배출원별 저감대책까지 포함하고 있는 이번 대책 마련으로 취약계층 등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