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교부세 10억원 확보, 2년 연속 정부 공모사업 선정 성과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행정자치부에서 주관한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공모사업에 영양군의‘인구지킴이 민관공동체 대응센터 구축사업’이 최종 선정돼 10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행정자치부의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공모사업은, 지역인구감소로 인한 공공․생활서비스의 불균형과 지역 간 삶의 질 양극화 개선을 위해, 인구구조 변화를 고려한 지역발전정책을 발굴해 지역의 다양한 현안을 통합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5월 전국 70개 지자체가 신청해 총 9개 지자체 사업이 선정됐다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된 영양군의 ‘인구지킴이 민관공동체 대응센터 구축사업’은, 전국에서 낙후도가 가장 심각하고 인구수가 내륙에서 최하위를 나타내는 등 실질적으로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단기간에 소멸할 위험이 큰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사업이다.

특히 영양군은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민관공동체 대응센터 구축으로 핵심동력을 확보하고, 공동체 커뮤니티협의회를 통해 부모․지자체 공동육아 완전책임을 실현하는 등 보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인구 2만명을 회복한다는 구상이다.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앞으로 지역맞춤형 보육환경 인프라 구축에 역점을 두는 한편, 현재 도의 핵심시책인 시골청년파견제, 일취월장프로젝트, 귀농귀촌지원, 4차산업 등 다양한 일자리정책들의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저출산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해에도 행정자치부에서 공모한 ‘저출산 극복 뉴-베이비붐 선도 지자체 공모사업’에 의성군의 ‘출산통합지원센터 건립사업’이 선정돼 국비 7억 원을 받은 바 있어 저출산 극복, 인구감소 분야 등 정부 공모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