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한-이란 문화교류의 해 기념, ‘한국문화주간’ 개최

[일요서울 ㅣ 노익희 기자] 한국과 이란이 과거 비단길(실크로드)을 따라 1300년 동안 이어진 양국의 인연을 문화로 담아내는 특별한 시간을 보낸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오는 3일부터 8일까지 이란 테헤란의 대표적인 상징물(랜드마크)인 밀라드 타워와 바다트 홀을 중심으로 ‘2017 이란 한국문화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17 한-이란 문화교류의 해’를 기념해 고대 페르시아 시절부터 신라와의 역사적 교류가 남아있는 이란에서 한국 전통 문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양국 간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한국과 이란이 수교 55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이다. 이번 행사는 양국의 문화교류 행사로서 한층 더 특별한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7월 3일부터 7일까지 밀라드 타워 전시실에서는 ‘한국-이란 1300년의 인연, 비단길(Silk Road)’이라는 제목으로 캘리그래피전과 한국전통공예전이 펼쳐진다.
 
㈜정아트엔터테인먼트가 주관한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 한글의 아름다움과 전통 규방공예의 멋스러움을 선보이고, 현지 주민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살아있는 전시를 기획했다.
 
특히 이번 캘리그래피전에서는 이란 캘리그래피협회와 협력해 페르시아어 작품 28점을 포함한 총 51점의 작품을 구성하고 한글과 페르시아어의 멋을 비교해보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양국 작가(한국 이상현 작가)가 참여하는 캘리그래피 공연과 더불어 캘리그래피 부채 만들기, 무궁화 책갈피 만들기, 민화병풍 만들기, 캘리그래피 초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전시를 찾은 관람객들이 한글의 아름다움을 직접 느끼고 배워볼 수 있다.
 
한편, 바로 옆 전시실에서 동시 진행되는 한국전통공예전에서는 한국 전통 조각보, 천연염색 보자기, 매듭 공예, 자수공예 등 우리나라 옛 여인들의 손끝에서 탄생한 전통 규방 공예품 총 90점을 선보인다.
 
이어 7월 8일 테헤란의 음악전용홀인 바다트 홀(Vahdat Hall)에서는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아리랑 환상곡’ 공연이 개최된다.
 
이번 공연에서는 ▲ 관현악 ‘아리랑 환상곡’, ‘남도아리랑’, ▲ 대금 독주 ‘청성곡’, ▲ 한국무용 ‘한량무’, ▲ 판소리 ‘사랑가’·‘수궁가’ 등을 통해 아름다운 국악기의 선율에서부터 무용, 판소리에 이르기까지 우리 음악의 다양한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란의 대표적인 민요 ‘이란이여’를 우리의 민요와 어우러진 세련된 국악 관현악으로 편곡해 양국 간의 진정한 문화교류의 의미를 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