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K·성완종 수사 특수통… 검찰 칼 끝 어디로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문재인 정부의 검찰 개혁을 이끌 초대 총장으로 문무일 부산고등검찰청장이 낙점됐다.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금로 법무부 장관대행 제청을 받아 문 고검장을 신임 검찰총장으로 내정했다.

새 정부 출범 직후 김수남 전 총장이 물러난 지 50일 만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 후보자(내정자)는 치밀하면서도 온화한 성품으로 검찰 내부 신망이 두터워 조직을 조속히 안정시키는 것은 물론 개혁을 훌륭히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대형 부패 사건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박상기 조국과 ‘검찰 개혁 빅4’ 완성
“부패 공직자, 국민의 적이자 조직의 적”

검찰 내 ‘특수통’으로 꼽히는 문 내정자는 1961년 광주에서 태어났다. 광주제일고와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사시 28회, 사법연수원 18기를 마치고 대구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했다.

환상의 콤비…시너지효과 낼까

2004년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측근비리특검팀에 파견돼 수사를 했고, 같은 해 대검찰청장 특별수사지원과장을 거쳐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과 대검 선임연구관, 부산지검 1차장,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 서울서부지검장, 대전지검장을 지냈다.

2015년에는 대검찰청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장으로 관련 수사를 이끌었다. 이때 ‘친박 무죄·비박 유죄’라는 지적을 받았던 점은 인사청문회에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문 내정자 지명에 대해 “문 내정자는 대검 중수1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장 등을 역임하며 대형 부패사건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했다는 평가 받고 있다”며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인사는 법무검찰 수뇌부가 동시에 장기간 공백인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이금로 법무부 차관(충북 출신)의 제청으로 이뤄지게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 내정자는 소탈한 성품으로 알려져 있다. 가까운 후배 검사는 “공사(公私) 구분이 뚜렷하다. 수사가 시작되면 친지들 전화도 안 받는다고 할 정도로…”라고 말했다.

검찰에선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과의 인연도 회자된다. 문 내정자와 윤 지검장은 2007년 대검 중수부에 함께 근무하며 손발을 맞췄다. 신정아·변양균 사건은 팀을 이뤄 서울서부지검에 파견돼 수사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문 검사장이 검찰총장 내정자가 되면서 ‘검찰 개혁 빅4’가 완성된 셈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인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고강도 검찰 개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현 정부에서 검찰 개혁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 공약 가운데 하나다. 검찰 등 사법개혁을 통해 적폐를 청산하고, 검찰의 공정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인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일찌감치 윤석열 검사를 서울중앙 지방검찰청장으로 파격 인사를 단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을 위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 ▲경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 강화 및 지방분권에 따라 광역단위 자치경찰제 추진 등을 이행할 방침이다.

때문에 문 내정자는 박상기 후보자와 검찰 개혁을 추진할 ‘숙명적’ 과제를 안게 됐다.
문 내정자는 후보자 지명 직후 대검 대변인을 통해 “국민께서 원하시는 것, 형사사법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이 생각하시는 것, 우리나라 시대상황이 바라는 것을 성찰하고 또 성찰하겠다”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고검에서 만난 취재진에게 “검찰 개혁 이라는 화두가 나온 배경과 과정을 이해하고 있다”고 했다.

또 그는 “부패한 공직자는 국가와 국민의 적이자 그 사람이 속했던 조직의 적”이라고 말했다.

문 내정자는 이날부터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에 들어간다. 청문회 준비단장은 윤웅걸 대검 기획조정부장이 맡았다. 홍보팀장은 김후곤 대검 대변인이다. 기획총괄팀장은 손준성 대검 정책기획과장, 비전팀장은 김동주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장, 신상팀장은 예세민 대전지검 형사2부장이다.

문 내정자는 검사장, 고검장 승진을 거치면서 큰 문제가 된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2015년 문 내정자가 특별수사팀장을 맡았던 ‘성완종 리스트’ 수사를 놓고 청문회에서 공방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그는 ‘성완종 리스트’ 수사와 관련해 “그 수사는 정말 최선을 다했고 좌고우면이 전혀 없었다”며 “정말 사람으로서 할 일을 다 했다”고 강조했다.

개혁에 적합한 인물…기대감 드러내

한편 문 후보자의 낙점 소식이 알려진 직후 일부 정치인들이 그에게 응원 메시지를 보내는 이례적인 모습이 나왔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문 후보자가 지명된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무일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추억’이라는 글에서 “문 후보자가 이 시대의 최대 과제인 적폐청산과 공정국가 건설의 첫길을 제대로 열어갈 것으로 믿는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그는 검사로서 최선을 다했고, 특수부 검사로서 능력을 제대로 발휘했다. 이제 대한민국 모든 검사의 지휘자가 될 형이 여전히 초심을 간직한 채 용기와 결단으로 적폐청산과 공정국가 건설의 첫길을 제대로 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믿는다”고 글을 맺었다. 두 사람은 사법시험(28회)·사법연수원(18기) 동기다.

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 내정자에 대해 “조직안정과 검찰 개혁에 적합한 발탁”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같은 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현직에서 총장 후보를 지명한다면 서울중앙지검특수1부장과 법무부 중수1과장을 지낸 문 고검장밖에 대안이 없었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법무 검찰 개혁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일선 검사들이 제도 개혁을 수용하느냐, 얼마만큼 안정적으로 받아들이냐에 달려 있다”며 “문 후보자가 굉장히 합리적이고 비교적 온유한 성품이며 개혁적 성향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검사들을 설득하고 동의를 받아내는 측면에서 좋은 인선이라고 평가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번 주 안에 문 후보자의 인사청문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며, 소관 상임위원회인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달 20일 청문회를 열 계획으로 알려진다.

검찰의 후속 인사 규모도 커질 전망이다. 이미 검사장급 이상 10여 자리가 비어 있고, 문 후보자의 선배·동기생인 현직 고검장, 검사장이 5명 있다. 총장의 선배나 동기생인 검사장급 이상 간부는 총장이 취임하기 전 물러나는 게 관행이었다. 검찰에선 통상 새 정권 출범 초기 이런 인사 패턴이 반복돼 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