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인천공항 통해 691kg 선적, 홍콩으로 수출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산지역의 여름철 대표 과일인 복숭아가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올해들어 처음으로 홍콩 수출 길에 올랐다.
경산지역의 여름철 대표 과일인 복숭아가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올해들어 처음으로 홍콩 수출 길에 올랐다.
지난 10일, 인천공항을 통해 항공편으로 홍콩에 운송되는 수출물량은 691kg(2팔렛트)으로 선적 다음날인 11일, 현지 백화점 및 농산물 직매장 등에 입점, 판매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출된 복숭아는 경산복숭아농업인연구회 소속의 진량읍 가야리 최재원 농가가 생산한 백도계통의 몽부사 품종으로 탐스러브라는 연구회 자체 브랜드를 달고 1.8kg규격의 소포장으로 출하됐다.

한국인삼 한인홍(주)를 통해 이뤄지게 되는 올해 복숭아 수출은 만생종 수확이 완료되는 오는 9월 상순까지 납품하기로 계약이 되어 있으며 수출단가는 상자당(1.8kg)당 1만2000원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가격을 적용키로 했다.

올해 수출단가는 현재 국내 유명백화점의 입점단가(1만4000원~1만6000원)보다는 다소 저렴하나 수출 종료시까지 동일가격을 받을 수 있어 복숭아 성출하기 국내시장의 가격하락 추세를 견주어 보면 참여농가 입장에서는 큰 소득이 예상된다는 평가이다.

특히 이번 복숭아 수출을 주관한 경산복숭아농업인연구회 소속 참여농가 20여명은 최근 복숭아 재배면적 증가와 과잉생산에 따른 타개책으로 그동안 경북복숭아 수출농업 기술지원단의 현장 컨설팅과 아울러 참여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고품질 재배기술과 수출정보 및 품질관리 공유 등을 통해 복숭아 수출확대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

이재헌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지난해 시험수출을 성공한데 이어 올해 처음 시작된 이번 홍콩 수출을 계기로 앞으로 지역농산물의 수출확대를 위한 행정적, 재정적인 제반 지원책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