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검진! 검진기관 덜 붐비는 여름휴가철이 적기입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포항시 남·북구보건소가 11일 여름 휴가철을 맞이해 국가암검진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국가암검진 수검자의 40%이상 10월 이후로 집중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조기에 암검진을 받도록 우편발송 및 1:1 전화독려 등 암검진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암 검진 대상자는 홀수년도 출생자이며, 암 종별 검진대상은 ▲위암과 유방암 만 4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여성 ▲간암은 만40세 이상 간암발생고위험군 대상으로 연2회(6개월) ▲대장암은 매년 만 50세 이상으로 분변잠혈검사(대변검사)를 실시하며, 국가암검진기관으로 지정받은 의료기관 전국어디서나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국가암 검진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 가입자중 2016년 11월 기준 직장8만9000원 지역 9만 원 이하 납부자가 해당되며, 암 검진 비용은 무료이다.

건강보험납부액 상위 50% 대상자는 본인부담 10%을 부담하면 된다.

또한 국가암 검진대상자가 암 조기 검진에서 암으로 확진 받을 경우 건강보험가입자는 연간 최대 200만 원, 의료수급자는 220만 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북구보건소 관계자는 “암은 조기검진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조기 발견해 치료시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다며, 연말에 수검자가 집중되어 암 검진 받기가 많이 불편하므로 검진기관이 덜 붐비는 여름휴가철에 가족끼리 건강검진을 꼭 받을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