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제주항 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남해어업관리단 개청식 열려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불법 조업하는 타국 어선을 감시, 단속하여 우리나라 남해를 든든하게 지켜 줄 ‘남해어업관리단’이 출범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19일 오전 11시 제주항 연안여객선터미널(2부두)에서 남해어업관리단 개청식을 가진다.

‘어업의 미래가 바다의 미래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개청식에는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제주지역 공공기관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출범을 축하할 예정이다. 개청 축하공연과 홍보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주요 관계자들의 축사와 유공자 표창, 현판 제막식, 무궁화 12호와 13호의 취항식 및 발파식 등을 진행하여 남해어업관리단의 출범을 기념할 계획이다.

이번에 출범하는 남해어업관리단은 국가지도선 19척, 정원 168명으로 구성되며, 남해 연안을 전담하여 관리하게 된다. 그동안 동해․서해 2개 어업관리단 체제로 운영되어 왔으나 동․서․남해 3개 어업관리단으로 확대 개편됨으로서 명실상부한 해역별 어업관리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번에 남해어업관리단이 들어서는 제주도 주변은 다양한 어종이 서식하는 수산자원의 보고이자 물고기들의 산란·성육장이 다수 분포한 해역으로 그동안 중국어선을 비롯한 타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이 종종 발생하여 인근에서 조업하는 우리 어업인들의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번 남해어업관리단 개청으로 이러한 불법조업 행위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우리 어업인들과 수산자원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 산하 어업관리단은 1966년 국가지도선 5척, 정원 128명으로 출발해 오늘날 어업지도선 34척, 정원 618명의 조직으로 확대 개편됐다. 그동안 어업관리단은 한-일․한-중 어업협정 운영, 국내외 어업질서 확립 및 어업분쟁 조정, 어업인 보호 등 우리 바다의 파수꾼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이번 남해어업관리단 신설로 더욱 그 역할이 확대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