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속하고 선제적인 조치로 시민불편 해소, 가뭄극복위해 물절약 실천 홍보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주시 맑은물사업본부 상수도과는 18일 장기 가뭄이 지속됨에 따라, 수돗물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신속한 대처를 하고 있다.

올해 평균 강우량(7월 기준)은 207mm로써 전년도 553mm에 비해 많이 부족한 실정으로, 덕동댐의 수위(7월 15일 현재)는 59%로 심각한 수준은 아니나 장기 기상예보에 특별한 비소식이 없어 가뭄대비책 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맑은물사업본부는 13일 수돗물 원수공급원인 덕동댐 및 복류수 실태를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우선조치로 13일부터 보문 보조취수장의 선제적 가동을 시작했다.

보조취수장의 가동은 보통 덕동댐의 수위가 50% 미만으로 떨어질 때 가동하지만 올해는 가뭄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코자 이른 시점에 가동을 실시했다.

보문 보조취수장은 가뭄 시 보조취수를 하기 위해 설치된 시설로서, 형산강 수원을 보문정수장에 공급하여 일취수량이 1만1000톤에 이르며, 시설용량 3만5000톤에 이르는 덕동댐 수원의 30%가량을 보문정수장 수원으로 공급할 수 있어, 덕동댐의 수위 저하를 어느 정도 지연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맑은물사업본부가 지난 13일 수돗물 원수공급원인 덕동댐 및 복류수 실태를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우선조치로 13일부터 보문 보조취수장의 선제적 가동을 시작했다.
또 6개 정수장 중 복류수가 부족한 곳에는 광역상수도를 일부 대체공급하고 있어 현 시점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으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비가 충분히 내려야 하는 실정이다.

공진윤 맑은물사업본부장은 “가뭄이 지속되고 있지만 시민이 수돗물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절수홍보는 이미 하고 있으나 시민들이 물의 소중함을 깨닫고 실천하며 가뭄극복에 다같이 노력해줄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