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내년 지방선거, 민주당-한국당 양자 구도 만들 것” 호언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으로 바른정당 흡수통합에 나섰다. 최근 청와대의 여야 대표 영수회담 초청에 불참한 배경 역시 그 일환으로 읽히고 있다. 무엇보다 지방선거의 성패에 따라 대표직에서 물러날 수도 있는 만큼 민주당과 양강 구도를 형성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현재처럼 보수 정당이 분열되고 국민의당이 식물정당화 된 상황에서는 야권 필패라는 위기의식도 작용하고 있다. 홍 대표의 정치적 명운을 건 바른정당 흡수전략을 알아봤다.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1단계 : 새누리당 탈당 당원의 복당
2단계 : 2018 지방선거 출마자 복당
3단계 : 혁신 가이드라인 제시 후 의원 복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바른정당 무시 전략이 본격화되고 있다. 홍 대표는 당 대표 취임 일성으로 “좌파 진영은 통합될 것이고 바른정당도 어차피 지방선거 전까지는 흡수될 것으로 본다”고 ‘흡수통합’ 의사를 밝혔다. 또한 홍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의 양자 구도로 만들겠다”며 선거 전략의 일단을 밝혔다.

대통령-여야 5당 영수회담
불참 이유가…

홍 대표는 바른정당과 ‘보수 적자’를 두고 선명성 경쟁에서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표 취임 직후 4당 대표를 다 만나지 않고 민주당 추미애 대표만 예방했다. 여당을 제외한 다른 당은 상대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발로다. 동시에 바른정당에 대해서 ‘흡수통합론’을 재차 강조하며 압박 전략도 병행하고 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여야 영수회담 제안을 거절한 배경도 바른정당과의 차별화 전략의 연장선상이라는 지적이다. 홍 대표는 불참 이유로 “뱁새가 아무리 재잘거려도 황새는 제 갈 길을 간다”며 “저들이 아무리 본부중대, 1, 2, 3중대를 데리고 국민 상대로 정치쇼를 벌여도 우리는 우리 갈 길을 간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제안한 첫 영수회담이지만 ‘원오브뎀’(One of Them, 여럿 중의 하나)으로 비칠 수 있는 자리에 홍 대표가 굳이 모습을 보이는 것을 꺼려했다는 해석이다. 홍 대표 입장에서는 여야 단독 영수회담 제안은 수용할 수 있지만 바른정당 대표와 함께하는 것은 모양새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여야 5당 대표 영수회동에 불참함으로써 바른정당과 선명성 경쟁 측면에서는 효과를 보고 있다는 분석이 많다. 보수 진영에서는 정부 여당과 명확하게 대척점에 서 있는 한국당에 후한 점수를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1야당의 홍 대표 입장에서는 청와대뿐만 아니라 여야 회동이 있을 때마다 원내교섭단체를 간신히 유지하고 있는 바른정당을 의식해 불참하는 것은 정치적 득보다 실이 많을 수밖에 없다. 나아가 차기 대권에 재도전하려는 홍 대표로선 바른정당과 선명성 경쟁에 치우치다 보면 리더십에 생채기가 생길 수밖에 없다.

결국 당 존립뿐만 아니라 본인의 정치적 생명을 위해서도 바른정당을 흡수통합해야 하는 입장이다. 그 시기도 지방선거 전에 이뤄야 한다. 최소한 양당 구도를 형성해야 선거 패배에 따른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홍 대표 측에서는 바른정당을 흡수통합하기 위한 전략으로 3단계 전략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 와해 전략 1단계로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으로 입당한 당원·대의원을 복당시키는 작업에 착수했다. 일단 조직강화특위를 통해 당협위원장과 사고지구당 정비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조직관리가 허술한 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인적 교체와 함께 친정체제를 구축하겠다는 복안도 깔려 있다. 특히나 당원이 무더기로 탈당한 지역의 당협위원장과 도당위원장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고 당원 복당 운동을 적극 추진하기로 내부 방침을 세웠다.

당원·대의원에 복당 추진과 더불어 2단계로 내년 지방선거 출마자들에 대한 복당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바른정당으로 출마할 기초의원, 기초단체장을 대상으로 한국당 복당을 적극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한국당 관계자는 “어차피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과 한국당 양강 구도로 치러질 수밖에 없다”며 “이럴 경우 바른정당으로 출마하는 사람들은 15%도 받지 못해 엄청난 선거비용만 쓰고 보전도 못 받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통상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 지방자치단체 선거, 교육감 선거 등을 치르고 난 후 후보자는 법정선거비용 범위 내에서 사용한 비용을 국가가 보전해 준다. 후보자의 유효득표수의 10% 이상을 얻은 후보자는 선거비용의 50%, 유효득표수 15% 이상을 얻은 후보자는 100% 법정선거비용 전액을 보전받을 수 있다. 10% 미만의 후보자는 선거비용만 쓰고 보전도 받지 못해 빚더미에 오를 수 있다.

당원, 기초의원, 기초단체장을 복당시켜 바른정당 하방조직을 무너뜨리고 나면 3단계 전략으로 당 혁신에 대한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해 바른정당 의원을 빼오겠다는 게 마지막 전략이다. 홍 대표는 바른정당의원들이 ‘국정파탄 세력’으로 보고 있는 친박 인사들에 대해 2선 후퇴를 주문했다. 당초 ‘친박 청산’ 입장에서 한발 물러나 ‘왕따 전략’으로 선회했다.

아울러 바른정당에서 탈당해 한국당으로 입당한 인사들을 중용함으로써 친홍체제 구축과 함께 바른정당 압박 작전에 나서는 등 1타2피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당의 살림살이와 내년 지방선거 공천에 막대한 영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무총장에 홍문표 의원을 임명했다. 홍 사무총장은 바른정당을 탈당해 한국당으로 복당할 당시 홍준표 후보 지지 기자회견문을 대표 낭독했던 복당파의 리더 격이었다.

지역·이념·조직
바른정당 ‘압도’ 전략

또한 7월17일 추가 당직인선에서는 김재경 중앙직능위원장, 이은재 대외협력위원장, 박성중·박순자 홍보본부장으로 임명하는 등 바른정당 탈당파를 대거 기용했다. 야권에서는 바른정당 탈당파를 중용함으로써 바른정당 내 추가 탈당을 유도하기 위한 고도의 전략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당에서는 탈당파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바른정당 의원을 빼올 것을 내심 바라고 있다. 국회의원 임기가 2020년까지 앞으로 2년 넘게 남아 있는 상황에서 당대당 통합이나 집단 탈당은 쉽지 않은 현실이라 의원들 간 맨투맨을 구사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류석춘 혁신위원장을 통해 인적 혁신, 조직 혁신, 정책 혁신을 통해 전면적으로 당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바른정당과 보수 적자 경쟁에서 주도권을 확실하게 선점하겠다는 의지다.

한편 홍 대표는 바른정당과 지역적으로 겹치는 대구·경북(TK) 지역에 대한 애정공세도 펼치고 있다. 7월18일에는 대구·경북 발전협의체 창립대회를 개최한 자리도 내내 지켰다.

또한 조원진 의원이 탈당해 사고지구당으로 분류된 대구 달서병에 홍 대표가 당협위원장으로 갈 것이라는 소문이 그럴듯하게 돌 정도로 대구 정치권에 대한 러브콜을 쏟아붓고 있다. 제1야당의 이점을 십분 활용해 조직, 지역, 보수가치 대결에서 바른정당을 압도하겠다는 홍준표 발 흡수통합 전략이 본격적으로 가동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