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총100개교에 사업비 160억 원 투입
학교별 50kW, 총용량 5MW 태양광 보급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는 오는 28일 오전 11시 20분에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부산시-부산시교육청-한국에너지공단-부산기후환경네트워크 등 4자간에 부산시 소재 초ㆍ중ㆍ고 학교에 태양광설비 보급을 통한 '클린에너지 학교'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공공부문에서 부산시가 신재생에너지 선도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2018~2022년에 걸쳐 총100개 학교에 사업비 160억 원(부산시 50%, 부산시교육청 50%)을 투입하여 학교별 50kW급 태양광설비를 보급하여 찜통교실 및 냉동교실 해소와 전기요금 부담이 없는 선도형 ‘에너지자립 학교’ 실현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학생들에게는 신재생에너지 체험을 통한 교육 및 홍보로 에너지의 소중함을 알리고, 본 사업으로 확보된 탄소배출권은 거래시장에 판매하여 수익금 전액을 ‘클린에너지 학교’에 재투자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학교에 태양광 보급을 위한 예산지원 등 행정지원을 담당하고, 부산시교육청은 설치대상 학교를 발굴하고 설치·운영을 담당하게 되며, 한국에너지공단과 부산기후·환경네트워크에서는 에너지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서로 협력하게 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시는 이번 사업으로 학교의 옥상, 주차장 등 유휴부지에 태양광 보급을 획기적으로 늘려갈 수 있으며, 교육을 통한 신재생에너지의 소중함을 홍보하고, 태양광 등 관련 산업의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