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빵·녹차떡·녹차된장·녹차치즈 등 상품화

[일요서울ㅣ하동 이도균 기자] 경남 하동군이 지역 대표 농산물의 하나인 녹차소비 촉진을 위해 녹차를 활용한 가공식품 개발에 팔을 걷고 나섰다.
 
 하동군은 27일 오후 2시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녹차 가공식품 개발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녹차를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 및 상품화로 하동녹차의 소비를 촉진하고, 소규모 농식품 제공가공업체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윤상기 군수를 비롯한 관계공무원과 이종국 녹차연구소장, 한춘식 화개농협장, 정호경 하동솔잎한우프라자 점장, 박성연 하동차생산자협의회장, 농식품 가공업체 대표, 개인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현재 녹차를 활용한 가공식품의 생산현황을 공유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녹차 가공식품 트렌드, 녹차를 활용한 개발 가능 식품, 상품화 이후 판로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벌였다.
 
현재 하동에서는 녹차연구소를 비롯해 화개농협, 악양면 녹차찐빵, 화개면 산골제다, 적량면 김정문의 섬진강재첩, 하동읍의 복을 만드는 사람들, 화개면 다오영농조합법인, 화개면 상명식품 등 8개 업체에서 19개 품목의 녹차 가공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생산 제품은 녹차유산균, 녹차라떼, 녹차스프레드, 녹차사탕, 녹차젤리, 녹차김, 녹차담은 삼채복분자, 녹차찐빵, 녹차냉면, 녹차칼국수, 녹차국수, 녹차수제비, 녹차재첩국, 녹차찰호떡, 녹차크림치즈호떡, 녹차씨유, 녹차꽃 식초, 녹차꽃 와인, 녹차소금 등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기존 제품과 9월 출시될 녹차연구소의 과자 3종 외에 녹차를 활용해 녹차빵, 녹차떡, 녹차요거트, 녹차두부, 녹차치즈, 녹차된장, 녹차고추장, 녹차소스 녹차퓨레, 녹차음료 등을 추가 개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군은 관내 농식품 제조가공업체를 통해 올 연말까지 관련 제품을 개발한 뒤 내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상품화할 계획이다.
 
군은 또 이들 신규 개발제품 외에 앞으로 녹차쌀과 녹차라면 등 대량 생산과 상품화가 가능한 제품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윤상기 군수는 “하동의 대표 농산물인 녹차의 소비 촉진을 위해서는 단순한 녹차 및 발효차 판매를 넘어 가공식품 개발이 시급하다”며 “앞으로 녹차 가공식품 개발을 더욱 확대해 녹차소비도 촉진하고 가공업체도 적극 육성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