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더불어민주당이 8월 하순께 당 혁신기구를 만들고 '100년 정당' 구성을 위한 당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혁신기구 위원장에는 3선의 최재성 전 의원이 내정됐다.

  추 대표는 이날 최고위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나라를 바로 세우는 게 정당만으로 되는 게 아니고 국민적 힘으로 돼야 하는 것"이라고 말한 뒤, "당세의 확장, 당의 체력 확장, 체질 강화를 하겠다"고 혁신기구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지방선거만 내다보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국민이 힘을 합쳐주세요'라는 호소다. 그래서 100만 권리당원을 우선 목표로 세웠다"고 언급했다.

 추 대표는 최 전 의원을 위원장으로 내정한 데 대해 "3선 경험이 있는 중진의원으로서 (문재인 당대표 시절) 안철수 의원 탈당, 박지원 의원 등 중진급 탈당으로 위기일 때 권리당원 가입을 호소해서 많이 들어오게 했다"며 "외연 확대에 대해서는 나름의 철학을 갖고 있는 분이다. 그래서 당의 외연확대에 대한 적임자라 할 수 있다"고 이유를 밝혔다.

 이어 "가을 정기국회에 의원은 몰두하실 일이 많다"며 "(최 전 의원이) 현역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자유스럽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최 전 의원 내정 사실을 최고위원에게 알렸다.

 혁신위 출범에는 추 대표의 의지가 강하게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추 대표와 가까운 김민석 민주연구원장과 최 전 의원이 혁신기구 구성을 위한 준비를 해왔다.  관심은 당헌·당규 개정 여부와 현행 지도체제 개편으로 모아지고 있다.

 현재 당헌상 공직선거 1년 전까지 경선 룰을 확정해야 하지만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10개월여 남긴 현시점까지 아직 논의조차 시작하지 못했다. 이에 자연스럽게 당헌 개정의 필요성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추 대표는 당헌·당규 개정에 대해 "그런 논의까지 당원이 할 수 있으면 좋다"며 "이 안이 좋다고 할 수도 있고, 어느 방향으로 갈지 결론은 없다"고 답했다.

 현행 지도체제와 당 조직개편 가능성도 점쳐진다. 우선 현재 시·도당위원장이 호선을 거쳐 최고위원으로 합류하는 제도를 폐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민주당은 다음달 18일께 최고위에서 당내 적폐청산 특위 출범을 의결하기로 했다. 위원장은 박범계 최고위원이 맡는 것으로 사실상 결정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