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과 함께하는 친환경적인‘수상레저타운’을 만들겠습니다!!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는 2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형산강 프로젝트’의 선도사업인 형산강 수상레저타운의 준공이 가시화됨에 따라 형산강 환경오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과 염려를 해소하기 위해 수상레저타운의 조성 및 운영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시는 이날 브리핑에서 수상레저타운 건축물과 구조물 설치 공사는 형산강의 수질과 퇴적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며, 준공된 다음에도 당분간 수상레저 및 물과 관련된 활용은 제한하고 작은음악회 및 시민문화‧휴식공간으로만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는 형산강 환경오염 해결을 위해 단기적으로 수은이 검출된 구무천 하구 합류지점인 형산강 주변에 우선적으로 안정제(활성탄)를 집중 살포해 퇴적물이 고형화 되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특히 오염심화 우려지역에는 안전시설물(오탁방지망 등)을 설치해 레저 활동을 제한하고, 전문기관 의뢰 후 퇴적물 안전방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환경전문가, 환경단체 등 관계기관 자문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시민, 시의회, 동호인의 충분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 등 시민불안감을 해소한 후 수상레저타운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시 김종식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은 “‘형산강 프로젝트’의 수혜대상은 포항시민이며, 시민 참여형 거버넌스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 반영해 시민들과 함께 발전하는 ‘형산강 프로젝트’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형산강이 생태 건강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2일 포항시 김종식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이 브리핑에서 형산강 수상레저타운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한편 포항시는 2014년부터 시작된 ‘형산강 프로젝트’를 통해 포항시는 경주시와 우리의 소중한 젖줄인 형산강을 지역 상생발전이라는 큰 틀 속에서 기존 치수 중심의 하천관리에서 벗어나 친환경 생태복원을 통한 시민들에게 친숙하고 생명이 넘치는 수변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