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000여명의 참전자 이름과 애국정신 담은 조형물 등 설치

[일요서울ㅣ경주 이성열 기자] 경주시(시장 최양식)는 황성공원 내 에 6.25 한국전쟁 참전 및 월남전 참전자들에 대한 숭모의식을 높이기 위해 6.25참전․월남전 참전 명예선양비를 건립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지난 4월부터 전국 제안공모를 통해 엄격하게 심사 선정된 작품으로 지난달 25일부터 기초작업을 실시했다. 추후 주탑을 포함한 제단석, 표지석을 제작해 주변경관과 어울리도록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명예선양비는 오는 9월 준공 예정이다.

또한 명예선양비 주탑과 주탑 뒤 표지석에는 오석으로 6.25참전자 7375명과 월남전 참전자 1456명 등 9000여명의 참전자들의 이름을 새길 예정이다.

이어 6.25 및 월남전 참전 당시 조국과 민족을 위해 산화하신 호국영웅들의 애국정신을 담은 조형물을 만들고 야간에도 주탑을 볼 수 있도록 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올해 9월에 준공 예정인 6.25 참전 및 월남전 참전자 명예선양비는 참전자들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의 자긍심을 고양하며 후손과 모든 시민들에게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애국정신을 미래에 길이 전할 수 있는 추모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주시가 2일 황성공원 내 에 6.25참전․월남전 참전 명예선양비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