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한옥마을 관광효과를 국립무형유산원과 남고산성 등 전주천 너머까지 확산시켜기 위해 명품 인도교가 개통됐다.

전주시는 한옥마을과 국립무형유산원을 연결하는 인도교인 오목교 개설 공사를 완료하고 2일부터 임시 개통한다고 밝혔다.

오목교는 차량통행이 금지되고 보행자만 다닐 수 있는 인도교로, 국비 14억 원과 도비 5억 원 등 총 24억 원이 투입돼 길이 86m, 폭 4m 규모로 개설됐다.

전통의 멋을 살린 오목교가 개통됨에 따라,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전주천 너머로 이어져 국립무형유산원과 남고산성, 관성묘 등으로 연결되는 전주의 새로운 문화유산 탐방 관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시는 한옥마을과 전주시 미래유산 1호로 추진중인 서학동예술촌으로 연결되는 인근 남천교에 이어, 국립무형유산원 등 문화유산 탐방관문인 오목교가 개통되면서 역사문화 관광구역 확대로 지속가능한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반도 갖추게 됐다.

시는 임시개통 후 시설물 이용에 대한 불편사항과 기타 부대시설 등을 점검한 후 이달 안에 최종 준공 처리할 방침이다.

양연수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오목교가 전주시 대표 관광구역인 한옥마을뿐 아니라 인근 국립무형유산원, 남고산성 등 문화적, 역사적 관광구역까지 관광객의 외연 확대는 물론 지속가능한 관광도시가 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