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유치, 교육 및 의료 환경 개선 등 살기 좋은 도시 조성 통해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저출산 고령화사회를 대비해 인구증가 정책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3일 인구 증가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하고, 정부가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저출산 고령사회 위원회’를 컨트롤타워로 내세워 저출산 대책을 국정의 우선 과제로 삼겠다고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새로운 성장을 통한 인구 증가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하고, 정부가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저출산 고령사회 위원회’를 컨트롤타워로 내세워 저출산 대책을 국정의 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천명하고 나선데 대해 적극 동참해 나갈 것임을 확인했다.

이 시장은 “인구 1명이 줄어들면 지방교부세가 704,000원이 줄어들기 때문에 지속발전 가능한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 도약을 위해서는 인구증가 정책이 절실하다”면서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교육환경 개선과 문화시설 확충 등에 주력하고, 적극적인 귀농·귀촌 지원책 마련 추진, 전입 인구에 대한 인센티브제공 등을 통해 인구 유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포항시는 주소이전, 출산장려금 지급과 같은 단기적인 장려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중장기 종합계획을 마련해 인구증가의 결과가 실질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포항시는 일자리가 인구증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판단하고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스타트업 기업 발굴·육성 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주여건 또한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만큼 ‘그린웨이 프로젝트’를 통한 자연환경 조성은 물론 교육과 문화, 의료, 교통, 주거, 안전 등의 환경을 개선하여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든다는 ‘포항형 인구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포항시는 인구종합대책을 위한 전담부서의 신설을 통해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인구증가에 기여한 우수기업체나 우수공무원과 시민에게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