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임 대법원장 후보로 김명수(58) 현 춘천지방법원장을 지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이같은 인사를 단행했다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박 대변인은 "김 후보자는 소탈하고 부드러운 성품으로 자신에겐 엄격하고 청빈한 생활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사람에게는 너그럽게 배려하고 포용해 주변으로부터 깊은 신망을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김 후보자는 춘천지법원장으로서 법관 독립에 대한 소신을 갖고 사법행정의 민주화를 선도해 실현했으며 공평하고 정의로운 사법부를 구현함으로써 국민에 대한 봉사와 신뢰의 적임자"라고 덧붙였다.

  부산 출신의 김 후보자는 부산 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대법원 재판연구관,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를 거쳐 현재 춘천지방법원장으로 근무 중이다. 춘천지법으로 발령난지 1년 만에 대법원장 후보로 발탁되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김 후보자는 진보성향의 법관으로 우리법연구회와 국제인권법연구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지명한 것은 사법개혁의 신호탄을 쏴 올린 것이라는 평가가 제기된다.

앞서 법무부는 그동안 검사장급 검찰 고위간부가 맡아 온 법무실장에 역시 우리법 연구회 출신 이용구(53·사진) 변호사를 임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