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를 둘러싼 친문 진영과 공방관련 "김상곤 혁신안은 최고위에서 수정의결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의결했다. 바이블(성서)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이날 낮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간담회를 열어 "(김상곤) 혁신안 규정을 1년 전인 지난 총선과 이번 대선에서도 적용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작년 총선 때 김종인 대표가 혁신안의 취지와 달리 전략공천을 하지 않았냐"며 "대선 룰도 탄핵 때문에 1년 전에 못 정하지 않았냐"고 지적했다.
  이어 "6월까지 지방선거 룰을 만들어야했는데 의원과 당직자들이 국정자문위, 청와대로 사람들이 빠져 논의를 못했다"고 말했다.

  추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이던 2015년 김상곤 혁신위원장 주도로 만들어 진 혁신안에 따라 지방선거를 준비해야 한다는 친문계의 주장을 반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상곤 혁신안은 지방분권 강화 차원에서 시도당의 공천권을 대폭 강화하고 공직선거 1년 전까지 경선룰을 확정해 발표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추 대표는 "혁신안이 중앙당의 패권을 개선하려고 만든 것이지만 결과적으로 중앙당의  패권을 시도당에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 시도당 위원장들이 9~12월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을 평가한다. 그리고 본인은 공직자 사퇴시한인 두 달 후에 시도당 위원장을 사퇴하고 출마할 할 수 있어 문제가 있다"며 "중앙당이 시도당의 권한을 회수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견제와 균형을 가능하게 고민해 달라는 뜻이다"고도 강조했다.

  추 대표는 "정발위는 최고위원회를 이미 통과한 것"이라며 "의원총회는 대표가 의원들께 좋은 의도로 설명하는 것이다. 아직 위원도 뽑고 있는 단계다"고 주장했다.

  정발위가 아닌 당 선거를 다루는 공식기구를 중심으로 지방선거를 준비해야 한다는 친문계의 주장을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