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뭄과 폭염 딛고 알찬 수확, 평년과 다름 없어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주시는 22일 남산동 남산들 일원에서 올해 극심한 가뭄과 폭염 등 어려운 기상여건을 이겨내고 지역 첫 벼베기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양식 경주시장과 박승직 시의장을 비롯해 경주농협 특수미쌀작목반, 농업관련 단체장 등 150여명이 참석해 벼베기를 했다.

최 시장은 이날 봄부터 지속된 극심한 가뭄에도 풍성한 결실로 최고 품질의 벼를 생산한 농민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직접 콤바인을 이용해 벼를 수확하고 낟알 상태를 살피는 등 첫 수확의 기쁨을 농민과 함께했다.

이번에 수확한 벼(조평벼)는 경주농협 특수미쌀작목반(반장 안영석) 회원 25농가에서 지난 4월 21일 첫모내기를 시작한 지 120일 만에 얻은 결실이다.

‘조평벼' 품종은 빠른 수확이 가능하고, 병충해에 강하며 특히 밥맛이 좋은 게 특징이다.

시에서는 이번 첫 수확을 시작으로 오는 8월말까지 800톤(쌀 570톤)을 수확해 경주농협을 통해 ‘이사금쌀’로 전국의 하나로마트와 대형유통업체에 출하할 예정이다.

한편 매년 햅쌀 조기 출하로 일반 쌀 출하 시 보다 20∼30%정도 높은 가격을 받아왔으나, 올해는 쌀값 하락으로 다소 부가가치는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최양식 경주시장이 22일 콤바인을 타고 첫 벼베기를 하고 있다.
 최양식 시장은 "쌀시장 개방과 쌀값 하락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쌀 전업농을 보호하기 위해 경주쌀 품질고급화사업, 육묘장 설치, 대형농기계 공급, 상토 및 육묘처리제 공급, 산물 벼 건조수수료 지원, 친환경 자재지원 등 안정적인 생산기반 조성과 육성사업을 중점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