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부 동상영정심의위원회는 5월 21일 친일화가 논란을 빚고 있는 유관순영정 재제작에 따른 영정심의를 벌인 결과 재심의가 결정됐다. 문화관광부 관계자는 “이번 유 열사 영정 재심의는 작품 고유의 기술적인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지, 제작자의 친일부분은 위원회에서 논의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재심의는 수정 보완 사항으로 유열사 두상의 흰 머리카락이나 복식 등 지적사항들 때문에 재심의하기로 한 것”이라면서 “그러나 제작자의 친일행적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심의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심가득한 중년 모습 등 실제 나이와 맞지 않다며 새로 제작되고 있는 유관순 열사 영정은 천안시와 충남도가 사업비 1억원을 들여 새로 제작해 오다, 영정 제작을 의뢰받은 장우성 화백이 친일파라는 논란에 휩싸이면서 올 2월 제작이 중단됐었다. 이와관련, 올 3월 민족문제연구소가 장화백의 친일행적을 들어 영정 제작의 제고를 주장하는 등 논란을 빚고 있는 것. 민족문제연구소는 지난 달 천안시에 의견서를 제출하고 “장화백은 1941년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조선총독상을 수상하는 등 친일경력이 나타났다”고 주장해왔다.

반면 월전미술관측은 “조선총독부가 후원한 반도총후미술전(1942년-1944년)에는 일제를 찬양하는 그림을 삽입했어야 했으나, 이 전람회에는 출품하지 않았다”며 친일행위를 부정하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 방학진 사무국장은 “장화백의 친일 경력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도 영정심사를 이행하는 것은 독립기념관에 일제 윤전기를 전시했다가 철거하는 우를 범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 관계자는 “친일파라는 확실한 증거를 규명하지 못했다고 판단, 문광부에 영정심의를 의뢰했을 뿐이다”고 말했다. <대전일보>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