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 시장, 원전산업 핵심 집적된 경주와 시민 희생에 대한 정책적 배려 건의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경주를 방문해 원전 안전을 점검하고 지역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먼저, 백 장관은 지질자원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경주지역 단층조사 현장을 방문해 현장 연구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한편, 단층조사 결과가 원전의 내진설계기준 등 지진으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인 만큼, 면밀하게 조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월성원자력본부로 자리를 옮긴 백 장관은 원전 주변지역 3개 읍면 지역주민 대표와 주민간담회를 가졌다.
 
백 장관은 “과거 정부에서는 원전 지역에 자금만 주고 말았으나, 앞으로는 원전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원전사업자, 지자체 및 지역주민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의할 것”이라며, “원전 지역이 실질적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투명한 절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사업 등 주민·지자체 소득창출형 사업을 공동으로 마련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 참석한 주민 대표들은 방폐장 유치 후 지금까지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반출 약속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자, 백 장관은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과거 정부가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향후 재공론화를 통해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용후핵연료 문제를 풀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민간담회에 앞서 백 장관과 환담을 가진 최양식 경주시장은 “원자력산업의 핵심기관과 시설이 집적된 경주는 방폐장 유지 등 국가에너지정책에 능동적으로 협조해 왔다”며, “정부의 원자력 안전 운영과 관리정책에서 원전산업을 수용한 경주시민의 희생에 대해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또한 최 시장은 “월성원전 사용후연료와 관련 정부 약속 이행에 대한 주민 관심이 매우 높다”며, “영구처분 및 중간시설이 건설될 때까지 발전소내 임시저장이 불가피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주민수용성 확보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적정수준의 보관비용 부담 방법 및 발전사업자의 조세 부담 등에 대한 정부와 한수원의 실체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와 관련 백 장관은 “에너지 전환이 60년 이상에 걸쳐 서서히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원전을 운영하고, 원전의 단계적 감축 등 에너지 전환에 따른 후속조치로서 지역산업 보완대책을 포함한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금년 내 발표하겠다”고 언급하고, “이를 위한 세부 방안들은 지자체, 지역주민, 원전사업자, 노조 등 관련자들과 함께 협의해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민 간담회를 마친 백 장관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과 방폐장 시설을 방문해 원전 운영 안전 감시 기능 강화와 철저한 내진대책을 마련을 당부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를 방문해 지역주민과 간담회를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