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축제협회 총회서 공인…야생차·코스모스·메밀꽃·재첩축제 호평

[일요서울ㅣ하동 이도균 기자] 녹차, 코스모스·메밀꽃, 재첩, 꽃양귀비, 벚꽃 등 지역 특산물과 꽃을 활용한 다양한 축제로 국내·외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하동군이 세계축제도시에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하동군은 14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시에 열린 제62회 세계축제협회(IFEA WORLD) 총회에서 2017 세계축제도시로 선정돼 행사에 참석한 김대형 부군수가 공식깃발과 인증패를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세계축제협회는 세계적인 축제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축제경영 정보 및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1956년 설립돼 현재 세계 5대륙 50여국 3000여명의 정회원과 5만여명의 준회원을 두고 있으며, 본부는 미국 아이다호주 보이즈시에 있다.
 
 세계축제도시는 세계축제협회가 2010년부터 전 세계 도시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개요 △지역사회 축제 및 이벤트 △축제 및 이벤트에 대한 정부 지원 △비정부기구 지원 △축제의 파급효과 등 6개 항목을 평가해 선정한다.
 
하동군은 세계축제도시 선정을 위해 지난 2월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한 뒤 지난 6월 한국 예선을 거쳐 세계대회 본선 진출과 함께 관련서류를 제출하고 8월 세계대회 심사를 통해 이번 총회에서 최종 확정됐다.
 
군은 이 과정에서 세계축제협회 한국지부로부터 자료보완 요구사항을 조치하고, 지난 7월 섬진강 재첩축제에 스테판 킹 세계축제협회 의장과 해외 유명 공연팀을 초청해 황금재첩 잡기 등 재첩축제의 진수를 보여주기도 했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4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축제 야생차문화축제와 여름대표 축제 섬진강 재첩축제, 경관보전사업으로 시작해 국내 최고의 가을 꽃축제로 승화한 코스모스·메밀꽃축제 등 각종 축제를 통해 연간 600여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한 점을 높이 샀다.
 
또한 올해 야생차문화축제에서 미국 센트럴워싱턴 스테이트페어를 운영하고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간담회를 갖는 등 이들 축제를 통한 국제적 이미지 향상과 농·특산물 판매, 숙박·음식점 이용 등 지역경제에 미친 파급효과가 390억 원에 이른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섬진강 재첩축제의 경우 지난 7월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에서 TV분야의 TV기록, 상품분야의 티셔츠, 프로그램 분야의 환경 등 3개 부문, 야생차문화축제는 홍보출력 분야의 포스터 부문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군이 세계축제도시에 선정됨에 따라 웹사이트·출판물·책자 등 군의 공식자료에 세계축제도시 로고를 정식 사용할 수 있으며, 세계 각국의 언론매체에 전파돼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효과와 하동군의 이미지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세계축제협회의 ‘국제 페스티벌과 이벤트 개최도시 리더십 발휘 도시명’이라는 코너와 IFEA 특별 온라인 섹션에 지속적으로 등록 기재되고, 온·오프라인 축제도시 홍보, 세계축제도시 로고 및 수상내역을 통한 국내외 여행사 및 축제 홍보도 가능하게 됐다.
 
윤상기 군수는 “세계축제도시 선정으로 세계를 향한 도시 마케팅 전개에 상당한 인증효과가 기대될 뿐만 아니라 하동의 축제프로그램도 세계적 수준에 걸맞게 보안해 하동군관광마케팅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