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성의 닭 울음소리가 인천까지 들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위해시가 속한 산동성과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매우 가깝다. 서해 백령도에서 위해까지의 거리는 200km가 채 되지 않는데 이는 서울에서 강릉까지의 거리보다도 짧다.
하늘길이 아닌 뱃길을 따라 위해로 떠난 이유는 오랜 세월 바다가 품어온 이야기들을 천천히 그려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신라시대 이전부터 지금까지 무수히 많은 사람과 진귀한 물건 그리고 끝이 없는 사연들이 이 바다를 건넜다. 한때는 해상왕 장보고가 이 바다를 호령했고, 한때는 청나라와 일본 그리고 서양 열강들의 각축장이 되기도 했던 바다.
해 질 녘 출발한 페리는 고요한 항해를 마치고 정오 즈음 위해에 도착했다. 낮은 산들과 빨간 지붕의 집들 그리고 모래 해변. 항구에 들어서며 보이는 풍경에서 낯섦과 익숙함을 동시에 느끼며 위해에 발을 내디뎠다.
배에서 내리자마자 가장 먼저 향한 곳은 바로 위해의 랜드마크, 행복문이다. 꽃으로 만든 배 모양의 조형물을 지나 바다를 배경으로 우뚝 서 있는 45미터 높이의 행복문과 마주한다. 좋지 않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위해의 대표 명소답게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다.
긴 해안선을 따라 행복문이 있는 해빈공원부터 남쪽으로 행복공원과 위해공원, 열해공원 그리고 해상공원이 이어진다. 갖가지 풀과 나무 그리고 동서양 위인들의 조형물들로 짜임새 있게 꾸며진 해빈공원과 행복공원을 지나면 위해공원으로 이어진다.
공원을 거닐다 눈길을 사로잡는 커다란 조형물의 등장에 걸음을 멈췄다. ‘위해의 창’ 또는 ‘화중화’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이 거대한 액자 조형물 앞에도 행복문 못지않게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기념사진을 남기고 있다.
멀리서 바라봐도 멋있지만 가까이서 보는 주름 하나하나의 디테일도 놀랍다. 포항 앞바다에 세워진 상생의 손 조형물과 닮았다. 등대와 해 초방이 있는 열해공원을 지나 해상공원에 닿으면 드넓은 해변이 펼쳐진다.
약 3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해초방은 위해만의 독창적인 가옥 형태로 위해시 연해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바짝 말린 해초는 부드러우면서도 질겨지는데 이러한 해초를 사용해 지붕 위를 두껍게 덮으면 벌레와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게 지낼 수 있다.
위해시 앞바다에 떠 있는 유공도는 위해 대표 여행지 중 하나로 위해가 평범한 시골 어촌에서 인구 300만의 대도시로 성장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 곳이다. 해안과 가깝고 주변 지역을 관찰하기 좋은 지리적인 이 점을 갖고 있는 곳으로 해적을 막고 영국과 일본제국의 지배와 국공내전 등에서 군사요새의 역할을 하며 위해가 성장하는 데 발판을 마련해왔다.
유공도로 향하는 배편은 성수기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약 8분 간격으로, 비수기에는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약 15분 간격으로 운항되며, 편도 20분 정도 소요된다. 왕복 승선권과 유공도 내의 주요 명소 입장권이 포함된 패키지 티켓을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가격은 138위안이다. 섬 안에서의 교통과 유람선 투어 등을 추가하면 별도 비용이 추가되지만 왕복 승선권만 구입해서 다녀오는 것이 합리적인 여행.
신라시대 산동 반도에 신라인들이 모여 살았던 신라방이 있었다면 지금의 위해에는 한락방이 있다. 한락방은 위해의 주요 상업지역에 위치해 있는 코리아타운으로 거리 군데군데 자리한 가마행렬, 풍물놀이, 장승, 돌하르방 등 우리의 민속조형물들이 한국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선고정은 과거 옥선이 내려와 잠깐 머물렀던 곳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간절히 바라는 것을 빌고자 할 때 찾아온다. 해발 380여m에 자리한 옥선의 사당 주위로 산봉우리들이 솟아있어 위엄을 자아낸다. 3년 전의 큰불로 인해 풍경이 삭막하지는 않을까 걱정했지만 초록을 되찾아가고 있는 모습이 다행스럽다.
위해에 밤이 찾아오면 중국 10대 공연 중 하나로 손꼽히는 ‘신유화하’를 감상할 차례. 공연이 펼쳐지는 곳은 위해 서부에 위치한 화하성. 당당한 위용을 자랑하는 입구를 지나면 잉어 떼가 헤엄치는 연못이 나타나고 돌계단을 오르면 아담한 기와집들과 정원이 조화를 이루는 소담한 산책길이 이어진다.
<사진제공=여행매거진 Go-On>
프리랜서 박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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