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목포 조광태 기자] 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구자영)이 가을 행락철 다중이용선박 이용객 증가와 성어기 어선 출입항 증가에 따른 해양사고 예방 및 해상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해상 운항선박을 대상으로 한 음주운항 특별 단속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해경은 오는 25일부터 30일까지 한 주간 계도기간을 거쳐 10월 한 달간, 여객선 등 다중이용선박과 어선, 화물선 등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선다.
 
해상의 음주운항 단속 기준은 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으로 해사안전법에 따르면 5톤 이상 선박의 음주운항은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 벌금, 5톤 미만 선박은 300만 원 이하 과태료에 처하게 된다.
 
지난 3년간 서해해경청 관내 음주운항 단속건수는 총 111건으로, 어선이 전체의 83%인 92건을 차지했고, 화물선 8건, 다중이용선박 7건, 수상레저기구 4건 순이었다.
 
올해의 경우 계절별 음주운항 특별단속 결과, 봄철(5월) 10건, 여름철(8월) 6건 등 현재까지 모두 27건의 음주운항 선박이 적발되었으며 지속적인 계도와 단속활동 강화로 음주운항은 감소추세에 있다.
 
현재, 서해청 관내의 여객선, 유․도선, 낚시어선 등 다중이용선박은 1255척, 어선은 3만4000여척이 운항 중에 있다.
 
구자영 청장은 “서·남해안의 경우, 양식장과 섬이 많고 좁은 수로와 밀물시 보이지 않는 암초 및 강한 조류 등의 영향으로 음주운항 시 자칫 큰 해양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선박 운항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음주운항 근절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