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4개시군 1159ha 피해... 김관용 지사 피해농가 방문 위로

경북도가 20일 지난 19일 내린 우박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해 긴급 점검을 펼쳤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20일 우박피해를 입은 안동, 문경 등 4개 시군에 대한 긴급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는 19일 내린 우박은 지름이 1~2cm 정도로 안동, 문경 등 4개 시군에 1159ha의 농작물에 피해를 끼쳤으며, 정밀조사를 실시하면 피해면적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시·군별 피해규모(19일 19시 현재)는 사과·오미자·콩·채소류 등에서 주로 발생했는데, 안동시 600ha, 문경시 471ha, 예천군 73ha, 청송 15ha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번 우박은 출하를 앞두고 있어서 피해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 4~7월 기간 중에도 5차례나 우박이 내려 봉화 등 14개 시군에 6410ha의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도는 이와는 별도로 피해 최소화를 위해 특별영농비 지원과 우박피해 사과 수매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며, 수매자금 부족시 별도의 추가예산을 확보해 수매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피해농가에 대한 정밀조사 후 신속하게 국비지원을 요청하고, 도자체적 특별영농비 지원과 피해사과 수매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반조치에 만전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우박피해에 대한 농식품부 국비지원 기준은 시군별 농작물 피해면적이 30ha이상 발생시 지원되며, 피해 우심지역에 행정적으로 연접한 시군은 기준이하의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지원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