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입신보다 당 재건이 우선... 지선→총선→대선 장기 플랜 마련해야”

- “보수 대통합 지금이 적기, 추석 이후 본격적 논의 시작될 것”
- “문재인 정부 인사 3대 원칙 ‘TK 배제’·‘PK 우대’·‘호남 예우’”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내년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내 유력한 경북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이철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경북 김천시·62)이 “당이 어려운 상황에서 정치적 입신을 위해 전면에 나서는 것은 옳지 않다”며 개인보다 당이 우선임을 표명했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 9월 22일 <일요서울>과의 인터뷰에서 “당이 아직 활로를 찾지 못하는 데 대해 최고위원으로서 송구스럽다”며 “지방선거 결과를 토대로 차기 총선과 대선까지 장기적 집권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당 재건을 위한 포부를 밝혔다. 다만 이 최고위원은 ”운전을 하다 보면 직진뿐만 아니라 때론 좌회전도 하고 우회전도 하고 U턴도 하지 않나“며 “출마 여부는 때가 되면 도민들 앞에서 직접 밝히겠다”고 지방선거 출마에 여지를 남겼다. 다음은 이 최고위원과의 일문일답.
 
▲내년 지방선거를 어떻게 전망하나.
 
한국당은 아직도 당내에서 ‘친박과 비박’이란 계파 단어가 살아 움직인다. 만약 내년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도 계파성 단어를 떨쳐내지 못한다면 당의 미래가 없을지도 모른다. 이 고비를 넘기기 위해서는 한국당의 목표지점을 내년 지방선거에 두면 안 된다.
 
현재 상황에서 내년 선거지도를 그려보면 한국당 입장에선 TK에서 굳히고 다른 데는 거의 적색경보다. 설혹 보수 통합을 하더라도 서울, 인천, 경기지역의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거기다가 문재인 대통령 임기 초반이고 정권의 국정운영의 동력이 살아 있다. 보수는 마땅한 주자도 없거니와 기반이 굉장히 취약하다. 따라서 내년 지방선거를 목표로 둔다면 한국당의 성공 확률은 통합 여부와 상관없이 매우 낮다.
 
그래도 어쨌든 보수는 한번 정리를 해야 한다. 부채를 청산하고 새 출발 해야 한다. 지방선거 승리라는 단기 전략에 승부수를 띄울 것이 아니라 차기 총선과 대선 승리라는 장기전략 차원에서 반드시 보수는 통합되어야 하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통합으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집권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지방선거 전 보수 대통합에 대한 생각과 전망을 말해 달라.
 

보수 진영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양분돼 지방선거를 앞두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지방선거 이전에 한국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이 성사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 다만, 바른정당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 청산을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조치가 양당 간 연대·통합 논의를 위한 전제조건이 되고 있다. 그런 취지에서 최근 자유한국당 혁신위가 박근혜 대통령의 출당과 친박계 좌장 격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의 자진 출당을 권유한 것이다.
 
보수 대통합 없이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그야말로 참패를 당할 수도 있다. 양당 간 물밑 접촉도 진행 중이다. 한국당이나 바른정당도 최근 비리 문제로 이혜훈 의원이 대표직을 사퇴함으로써 중심을 잃은 상태라 지금이 통합의 적기라고 본다. 양당 모두 추석 민심을 살펴본 뒤 본격적인 통합 논의에 들어가지 않을까 전망한다.
 
▲내년 경북도지사 선거는 어느 선거 때보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지사 출마에 뜻이 있나.
 
흔히 정치를 생물과 같다고 한다. 상황에 따라 정치판이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대통령 탄핵과 대선 패배로 당이 아직 제대로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어 최고위원으로서 송구하게 생각한다. 당이 지금 어려운 상황인데 지도부가 자신만의 정치적 입신을 세우기 위해 전면에 나서는 것 자체가 아직은 때가 아닌 것 같다.
 
지역의 한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보듯 경북 지역민들 상당수가 내가 당연히 도지사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보는 것 같다. 그러나 아직 선거가 10개월 정도 남아 있다. 출마 여부는 때가 되면 도민들 앞에 직접 밝히겠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운전을 하다 보면 때론 좌회전도 하고 우회전도 하고 U턴도 하지 않나. 직진만으로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듯이 정치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내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경상북도가 2조 9461억 원을 신청했지만 예산안에 반영된 국비는 1조 467억 원에 불과했다. 어떻게 생각하나.
 
정부가 내년도 예산에서 SOC 예산을 올해보다 20%를 삭감해 이를 복지재원으로 쓰겠다는 정부 방침이 나오면서 대구경북지역 SOC사업들이 유탄을 맞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대구시의 경우, 내년도 SOC 예산 6개 사업 2,386억 원을 신청했으나 26% 수준인 627억 원, 경북도는 전체 44개 사업에 3조 원을 신청했으나 57%인 1조7,200억 원이 반영됐다.
 
경북은 전국에서 가장 교통이 낙후된 지역이다. 따라서 SOC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돼야 할 지역이 경북인데 이런 식으로 삭감되면 상당수 사업들이 중단될 위기를 맞게 된다.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건설, 포항-삼척 간 동해중부선철도 건설, 도담-영천 간 중앙선 복선화 사업, 아천-문경 간 중부내륙선전철사업 등 굵직한 주요 SOC사업들의 감소 폭이 크기 때문에 이들 주요 사업들의 건설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 문재인 정부 'TK 홀대론‘이 나온다. 실상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100일 동안 단행한 장•차관급 인사 114명을 분석해 봤더니 ‘홀대’차원이 아니라 말 그대로 ‘초토화’이자 ‘말살’이나 다름없다.
114명 가운데 문 대통령의 고향인 부산•경남이 29명, 문 대통령의 정치 고향인 광주•전남이 27명으로 전체의 절반이 넘는다. 반면, TK는 대구2명, 경북 9명 등 11명에 그쳤다.
 
특히 국무총리, 교육부총리, 청와대 비서실장•정책실장, 육군참모총장, 국토부장관, 농림식품부장관 등 주요 자리는 호남 출신이 독차지했다.
 
이렇게 무원칙한 인사를 하다 보니 법무장관, 검찰총장, 검찰국장 등 검찰의 주요 보직도 호남 일색이고, 국무총리, 교육부총리, 농림식품부장관, 검찰총장, 육군참모총장이 광주의 같은 고등학교 선후배가 차지하는 웃기는 사단이 형성되기도 했다.
 
경찰의 경우, 청장을 비롯해 경찰 내 치안정감 이상 7명 가운데 TK 출신은 전멸했고, 국세청도 마찬가지다. 본청 차장, 서울청장, 중부청장, 부산청장 등 1급 자리는 물론 주요 국장 자리까지 TK 출신은 없다. 때문에 ‘TK 배제’ ‘부산경남 우대’ ‘호남 예우가 문재인 정부 인사의 3대 원칙이 돼 버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