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귀성객과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4대 중점관리 분야를 선정, ‘2017년 추석맞이 종합대책’을 27일 발표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4대 중점관리 분야를 선정, ‘2017년 추석맞이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의 4대 중점관리 대책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경제대책' ▲안전한 연휴를 위한 '안전관리대책' ▲편안한 명절을 위한 '불편해소대책' ▲즐거운 명절을 위한 '시민행복대책'으로, 전 행정력을 동원해 시민과 귀성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먼저 시민생활 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포항사랑 상품권 특별할인판매를 진행했으며, 추석맞이 농·특산물 판매 및 홍보, 명절 물가안정을 위한 지속인 물가 점검을 하고 있다. 또한 추석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전통시장 장보기 러브투어 등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추석 연휴기간에는 시민편의를 위해 권역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 운영을 강화하고 당직의료기관 및 당번 약국을 운영해 연휴기간 상시 응급환자 진료가 가능하도록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한다.

아울러, 백화점과 대형마트, 복합상영관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주요 도로의 가드레일, 도로표지판 등 교통안전시설을 정비해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다.

올해 추석명절은 임시공휴일을 포함해 최대 열흘간의 황금연휴로 귀성 인파와 관광객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고속버스, 시외버스, KTX 등 대중교통 운행 횟수를 증편하여 연휴기간 교통 불편을 해소를 위해 만발의 준비를 하고 있으며, 연휴 기간동안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결식아동 등의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포항시를 대표하는 포항 스틸아트 페스티벌이 10월 14일까지 영일대 해수욕장 일원에서, 한가위 민속놀이 체험 행사가 환호공원, 영일대광장, 호미곶 광장에서, 귀성객 환영 및 환송 음악회가 KTX역사에서 개최되어, 포항을 찾는 귀성객 및 관광객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박준상 포항시 자치행정국장은 “올 추석명절은 어느때보다 긴 연휴기간으로 귀성객 뿐만 아니라 가족단위 관광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요관광지정비, 주요행사 및 축제 홍보, 교통 불편해소 등 지역을 찾는 시민, 관광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