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민과 인근 시군민은 무료 또는 할인 혜택 많은 주중 관람 권장

- 관광객은 축제장 왕복 전용 무료 셔틀버스 이용하면 주차·교통 걱정 끝
- 사전 입장권 예매, 유등축제 전용 앱 이용하면 축제장 정보 한눈에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오는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15일간 '세계축제도시이자 축제 원조도시’ 진주에서 대한민국 글로벌 축제인 진주남강유등축제를 시작으로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등 진주의 10월 축제 향연이 펼쳐지는 가운데 진주시와 진주문화예술재단(이하 재단)에서 축제를 재미있고 알차게 즐기는 방법을 제시해 주목된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유료로 운영되지만 추석연휴에 관계없이 주중(월~목)에는 진주시민은 전액 무료이고 경남도민과 남중권발전협의회 5개 시군민(순천ㆍ여수ㆍ광양시, 보성ㆍ고흥군)은 50% 할인된다. 입장시 주소지 및 신분 확인이 가능한 국가 공인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한다.

특히 65세 이상 경로자, 장애인 등은 축제 기간 모두 50% 할인을 받게 돼 올해 진주시민과 인근 시군민에게 대폭 우대되는 축제 운영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와 재단은 효율적인 축제장 안전관리와 관람객 분산 유치 차원에서 진주시민과 인근 지역 시군민들은 복잡한 추석 전후나 주말을 피해 편리하고 할인 혜택이 많은 주중을 이용해 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 주중에 무료 또는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진주시민과 경남도민, 남중권발전협의회 시군민 임을 증명하는 국가공인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해 줄 것을 시와 재단은 당부하고 있다.
  종전에 주차, 교통 문제로 혼잡했던 기억은 지워도 된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에는 외지 관람객의 교통 편의를 위해 관문주변에 임시주차장 10개소 9500여 면과 행사장 주변 5개소 1100면, 축제장 인근 주민용 2개소 400면 등 1만1000여 면의 임시주차장이 마련돼 있으므로 여기에 주차를 하고 축제장 전용버스인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주차·교통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관광버스 이용객은 축제장 인근인 나불천 복개도로, 신안대로(KBS방송국 앞), 망경초등학교(금ㆍ토ㆍ일, 공휴일)에 주차하면 편리하게 축제를 관람할 수 있다. 무료 셔틀버스는 5개 노선에 평일 23대, 공휴일·주말 53대로 편성해 7~15분 간격으로 임시주차장에서 축제장으로 운행한다.
 
교통 혼잡 방지와 관람객 안전을 위해 전체 축제기간 또는 주말과 공휴일에는 천수교~진주교~경남문화예술회관~진양교, 진주교와 천수교, 서장대~공북문~촉석문~동방호텔 구간은 차량을 통제할 계획이므로 사전 알아 두면 축제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진주까지 원거리를 이동하는 관광객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으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국내 대표 여행사의 단체관광 상품을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다.
  유등축제장에 입장할 경우 입구가 혼잡하므로 인터넷, 스마트폰 앱 등에서 사전 예매하면 경비 절약과 더불어 편리하게 입장할 수 있다.
 
30일까지 입장권을 예매하면 20%할인도 되고 현장에서 입장권 구매로 대기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입장할 수 있다.
 
특히, 진주남강유등축제 앱을 다운 받아 놓으면 앱을 통해 축제장 현 위치에서 임시주차장 및 셔틀버스 정류소 위치, 축제 프로그램, 음식, 숙박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진주의 10월 축제는 유등축제만 있는 게 아니다.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등 크고 작은 축제ㆍ행사가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연이어 개최된다.
 
  축제장이 복잡한 일정을 피하여 관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중에는 유등축제를 관람하고 추석연휴나 주말에는 무료인 개천예술제나 드라마페스티벌을 관람하면 편리하다.
 
언론이나 인터넷, 축제 주최 측에서 발행한 홍보물 등을 참고해 사전 프로그램 일정을 확인해 두면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편리하다.

외지 관광객은 교통, 주차, 음식, 숙박 등 사전에 관련정보를 알아두면 축제를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다.
 
축제기간 음식ㆍ숙박은 축제장 근처에는 이미 예약된 경우가 많으므로 축제장에서 다소 떨어진 시내 음식ㆍ숙박시설을 이용하면 저렴하고 편안한 식사 및 숙박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