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7만 여개의 등(燈)이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 일제히 불 밝혀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대한민국 글로벌 축제인 2017진주남강유등축제가 1일 남강둔치 특설무대에서 ‘초혼점등식’을 시작으로 일제히 7만 여개의 불을 밝혀 진주 남강을 환상적인 빛으로 수놓았다.
 
  1일 오후 남강둔치 특설무대에서 막을 올린 초혼점등식에는 이창희 진주시장과 최용호 제전위원장, 정세균 국회의장,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김재경ㆍ박대출 국회의원, 이인기 진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ㆍ시의원, 박상우 LH 사장 외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각급단체장 등 문화예술 관계인사와 국제교류도시 관계자 등 외빈이 다수 참석한 가운데 초청공연, 유등소망 퍼포먼스, 미디어파사드 상영, 주요인사 영상인사, 초혼점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초혼점등식에서 최용호 제전위원장과 ‘우리의 소망문’을 낭독하고 축제 슬로건인 ‘물ㆍ불ㆍ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이 담긴 유등을 남강에 띄웠다.
 
초혼점등식은 미국 등 각국의 외빈, 국회의장, 지역 국회의원, 경남도시사 권한대행, 시의회 의장,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문화예술관계 인사 등 주요내빈이 참여해 7만 여개의 등에 일제히 불을 밝혔다.
 
올해 처음 선보인 최첨단 영상인 미디어파사드와 7만여 개의 유등, 진주성과 남강변의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은 수상 불꽃놀이는 관람객의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2017 진주남강유등축제는 1일부터 15일까지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개최된다.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 연휴와 연계한 맞춤형 축제 운영으로 힐링하는 오감형 체험ㆍ관광 축제, 전통과 현대가 조화되는 축제, 지역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생산적인 축제로 운영된다.

올해 유등축제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과 연계하여 축제의 주제를 '한국의 세시풍속'으로 선정하고 진주성에 추석, 설날, 단오 등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풍습을 등(燈)으로 선보이며 한복입기 체험 등 추석 맞춤형 축제로 운영된다.
 
먼저, 긴 추석연휴 기간(10.1~10.9)을 감안해 시민과 인근 지역민을 대폭 우대한다. 추석연휴 및 공휴일 관계없이 진주시민은 주중(월~목) 무료입장, 경남도민ㆍ남중권발전협의회 5개 시ㆍ군민(순천ㆍ여수ㆍ광양시, 보성ㆍ고흥군)은 주중 5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이와 함께 65세 이상 어르신, 군인,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은 축제기간 50% 할인되며, 7세 미만 어린이는 무료이다.
 
다만, 주말(금~일요일)은 축제의 중․장기 발전과 관람객의 안전, 도심 및 축제장 혼잡, 외부 관람객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지난해와 같이 유료로 운영한다.
 
주중에 진주시민과 경남도민, 남중권발전협의회 시군민은 주소지를 확인할 수 있는 국가공인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을 제시하면 무료 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미디어파사드는 미디어와 파사드를 결합시킨 용어로 건물 외벽을 대형 스크린으로 운용하는 빛의 예술이다. 역사와 전통이 있는 진주성 촉석루 주변 현장을 대형 스크린에 담아낸 환상적인 3D 입체영상은 관람객을 환상으로 몰아넣기에 충분하다.
 
미디어파사드 영상은 전체 3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테마 영상은 혼돈과 신의 선물인 남강, 두 번째 테마 영상은 진주의 아름다운 사계절과 진주성 전투라는 뼈아픈 역사를, 세 번째 테마는 희망과 빛의 진주를 표현했다.
 
아름다운 남강에 수놓은 7만 여개의 유등과 최첨단 영상인 미디어파사드는 만남은 축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키는 동시에 올해 진주남강유등축제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디어파사드 상영은 유등축제기간 매일 오후 8시 30분, 오후 10시 하루 2회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축제 유래를 복원한 '하늘 위 풍등', 진주의 발전을 기원하는 4령(용ㆍ봉황ㆍ거북ㆍ기린), 유등축제의 세계 진출을 형상화한 '에펠탑', 현대의 기술을 접목한 소원성취 나무 등, 진주교․천수교 등 2개의 교량에 설치된 빛 테마 길 등 새로운 볼거리를 준비하고 체험 및 참여행사도 대폭 정비해 관광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특별한 감동을 주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인의 겨울축제인 평창 동계 올림픽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대한민국의 전통문화 우수성을 접하고 동계올림픽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진주성에 전통등과 동계올림픽 관련 등을 설치한다.

진주유등축제에 설치된 등은 축제가 끝나면 평창동계 올림픽 개최지에 전시될 계획이다.

주 행사장인 남강의 수상등은 진주 발전을 기원하는 4령을 비롯해 등(燈)과 등(燈)을 결합한 ‘12지신 진주 군마도’, 유등축제 해외 진출 등 세계화에 발맞추어 ‘세계의 불가사의 등’, ‘기관ㆍ기업 참여등‘, ‘진주의 혼ㆍ이솝우화ㆍ동화등’등을 설치해 남강과 유등을 절묘하게 조화시켜 유등축제의 진면목을 오롯이 담아냈다.
 
진주성에는 올해의 주제등인 ‘한국의 세시풍속등’으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고, ‘진주성 전투 재현 등(燈)’을 제작 전시해 임진왜란 당시 시대상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으며, ‘소망성취 나무 등’, ‘삼강오륜’, ‘진주성 둘레길’ 등 등(燈)의 질적인 변화와 다양한 체험행사를 개발해 진주성을 유등테마 공원화했다.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소망등 4만 여기와 움직이는 공작등ㆍ봉황등 등 종교 참여등을 망경동 남강둔치에 설치했으며, 촉석문 앞 남강둔치에는 ‘지방자치단체 상징등’을, 촉석문 앞에는 장승등 및 중대형 석류등 등 다양한 등을 설치해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게 할 계획이다.
 
진주성 촉석루 앞에는 대한민국 창작등 공모대전에 출품해 입상한 40여개의 작품이 전시되고 남강유등축제의 모태가 된 개천예술제의 ‘유등대회’를 기관, 단체, 학교, 기업체 등 1일 3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추억의 유등띄우기’ 행사로 재현해 진주교 아래 남강에서 축제기간 동안 매일 밤 유등을 띄운다.

화려한 불빛 속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유등으로 만든 유람선 3대가 남강물 위를 운행하고 소형등 만들기, 소망등 달기, 사랑다리(부교 3개소) 건너기, 트릭아트 체험, 사랑 고백 이벤트, 전통놀이체험, 소원성취 체험, 유등 만들어 띄우기, 시민 참여등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마련된다.
 
이외에도 진주 관문 나들목에는 대형 유등을 설치해 유등의 도시 진주를 알리고 축제 이미지를 살리고 있으며 다양한 체험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를 마련해 관람객과 해외관광객이 안심하고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해 세계적인 축제로서의 입지를 더욱 탄탄히 다져 나가고 있다.
 
남강유등축제 기간에는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진주실크박람회, 진주전국민속소싸움대회, 진주공예인축제한마당 등 동반 축제와 행사가 동시에 개최돼 주․야간 다양한 문화행사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의 명물인 선학산 전망대에서 남강유등축제와 개천예술제 등 축제장 전체를 조망할 수 있어 야간에는 황홀한 유등의 아름다움을 가슴 속에 평생 추억으로 담아 갈 수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기간 중 수상 불꽃놀이는 모두 3번 계획되어 있다. 1일, 3일, 10일 오후 8시에 촉석루 앞 남강 수상에서 펼쳐진다.

축제기간에는 많은 관람객들과 해외 관광객들이 진주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실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된다.
 
부득이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내비게이션을 통해 목적지를 ‘진주남강유등축제 임시주차장’으로 설정하면 축제장에 바로 진입하지 않고 서진주ㆍ진주ㆍ문산 IC 인근 임시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으며, 축제장까지는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무료 셔틀버스는 5개 노선에 평일 23대, 공휴일․주말 53대로 편성해 7~15분 간격으로 임시주차장에서 축제장으로 운행한다.

진주IC는 일시에 차량이 몰려 혼잡이 예상되므로 국도나 동진주(문산)IC, 서진주IC로 진입하면 다소 편리하게 축제장에 접근할 수 있다.

특히 진주남강유등축제 앱을 다운 받아 놓으면 앱을 통해 축제장 현 위치에서 임시주차장 및 셔틀버스 정류소 위치, 축제 프로그램, 음식, 숙박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