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축제와 다양한 관광프로그램에 가족단위 관광객 몰려...256여만명 방문

추석 당일 경주 보문단지 거리 홍보를 하고 있는 경북관광공사 직원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추석 황금연휴 10일동안 경북의 주요 관광지에는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경북도는 이번 추석 연휴기간 경북을 찾은 관광객은 지난해 추석 연휴 경북을 다녀간 관광객은 265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특히 경북도의 길거리 홍보, 친절캠페인, SNS 활동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가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연휴 첫날인 지난 달 30일에는 첨성대, 동궁과 월지 일원에서 중국, 홍콩, 대만 등지에서 온 관광객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중화권 관광객 환대행사가 열려 추석 황금연휴의 시작을 알렸다.

추석 당일인 4일에는 경북관광공사(사장 김대유) 임직원들과 관광경찰 등 50여 명이 경주 보문관광단지를 찾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경북 관광 길거리 홍보캠페인을 펼치고 특히 추석 맞이 특별 이벤트로 열린 ‘한가위 스페셜 보문호반 달빛걷기’에는 2000여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참가해 보문호반길을 걸으며 가을밤의 정취를 만끽했다.

또한 5일부터 8일까지 보문수상공연장에서 열린‘추석! 꽃보다 공연’에는 1만여 명의 관람객들이 찾아 가을밤을 수놓은 통기타의 선율과, 성악 크로스오버, 록밴드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 취해 잊지 못할 감동과 추억의 시간을 가졌다.

경북 명소에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룬 곳은 축제장이었다.

지난달 29일부터 시작된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과 영천 별빛축제에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내․외국인 관광객들로 붐벼 축제에 대한 관심과 인기를 실감케 했다.
안동 탈춤축제를 찾은 대만 콜라투어여행사 관광객들.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은 대만의 대형 여행사인 콜라투어 관광객 80여 명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연계상품으로 하회마을 등 경북을 방문해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깊은 관심과 큰 호응을 나타내기도 했다.

특히 야간관광프로그램에도 많은 관광객들이 몰렸는데, 경주 신라 달빛기행과 안동 달그樂 행사에 참가한 관광객들은 가을밤 달빛 아래서 음악공연도 즐기고 소원 등(燈) 만들기도 하면서 체험관광의 묘미를 즐겼다.

경북도는 이번 추석 연휴 분위기를 오는 21일부터 시작되는 ‘2017 가을여행주간’으로 이어가 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김종수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추석 연휴는 기대 이상의 관광객들이 우리 도를 찾아와 관광 경북을 알리는 절호의 기회가 됐다” 면서 “지속적인 관광환경 개선과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해 다가오는 가을여행주간과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등으로 경북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다시 찾고 싶은 경북’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