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소식] 정유업계, ‘통 큰’ 화물차 운전자 모시기 나서
[상용차소식] 정유업계, ‘통 큰’ 화물차 운전자 모시기 나서
  • 오유진 기자
  • 입력 2017-10-13 19:15
  • 승인 2017.10.13 19:15
  • 호수 1224
  • 4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차 운전자들을 위한 혜택 프로모션을 찾아라
‘할인·적립’ ‘포인트 몰’ 등 다양한 서비스
 
카드사-정유업체 간의 마케팅 경쟁 치열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정유업계가 화물차 운전자들을 위한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카드사와 제휴해 ‘주유비 할인서비스’ ‘캐시백서비스’ ‘포인트 적립 및 포인트 몰 운영’ 등 서비스 다각화를 꾀하고 있는 것. 또 회사 차원의 프로모션 외 일부 주유소 가맹점에서 매출 증진을 위한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 화물차 운전자들에게 혜택이 점점 커지고 있는 모양새다. 정유업계가 화물차 운전자 모시기에 열을 내는 이유는 화물차 운전자들이 일반 고객보다 상대적으로 주유금액이 높아 정유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일요서울은 정유업계에서 진행 중인 화물차 운전자들을 위한 각종 프로모션과 카드사의 혜택 등을 짚어봤다.
 
화물차 운전자들을 위한 정유업계의 마케팅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정유업체들이 현금 추가할인, 포인트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화물 운전 고객 확보를 위한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화물 고객이 일반 고객이 주유금액이 높다 보니 미치는 기여도가 높아 락인(lock in·소비자들이 그동안 사용해 왔던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다른 것으로 전환하려고 할 때 회사가 이를 저지하는 것)할 수 있는 프로모션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라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3월 화물차 운전자들의 유류비 부담을 덜어 주기위해 화물복지카드 3종을 추가로 출시했다. ‘신한2UP현대오일뱅크화물복지카드’, ‘우리SUM화물복지카드’, ‘현대카드M-유류구매카드’ 등이 그 주인공이다. 주유 후 해당 카드로 결제 시 리터당 최대 100원까지 할인·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현대오일뱅크는 업계 최초로 화물차 고객 전용 온라인 포인트몰을 오픈해 운영 중이다. 화물차 고객 전용 온라인 포인트몰은 화물차 운전자만을 위한 특화 상품을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 화물차 운전자만을 위해 “카드사와 제휴를 통한 주유 비용 절감 서비스와 포인트 몰 운영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화물차 운전자만을 위한 포인트 몰에 대해 “일반 포인트 몰과 차이가 있다. 해당 몰은 화물차 운전자분들을 위한 특별 상품 물품을 배치해 놓는다. 예를 들어 화물차 운전자들은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니 자동차 안에 있는 시간이 많다. 이에 담요, 졸음방지 껌, 선풍기 등 차량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며 “또 일정 주기마다 특별 상품을 올려 선착순으로 특별 상품을 특가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화물차 운전자들은 기름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기름에 대한 금전적인 부분을 덜어주기 위해 카드사와 제휴해 신규 혜택이 적용된 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GS칼텍스 관계자는 “회사 차원에서 화물차 운전자들을 위한 특별 프로모션은 없다”며 “가맹 주유소 등이 개인택시 운전자들을 위한 휴대 공간, 할인, 대출 등을 하고 있는 것처럼 “카드사와 제휴를 통한 할인은 타 정유업체와 동일하다”고 밝혔다.

화물차 유가보조금제도에 맞춰
 
삼성카드는 지난달 4일 SK에너지 내트럭플러스주유소(화물차특화주유소)에서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SK에너지 화물복지 삼성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카드는 올해 1월 S-OIL과 GS칼텍스에서 혜택을 제공하는 ‘화물복지 삼성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SK에너지 화물복지 삼성카드’는 ‘국토교통부 화물차 유가보조금제도’에 따라 화물차에 사용되는 연료에 대한 유가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해 필요한 유류구매카드로 유가보조금은 결제일할인 방식으로 적용된다.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서 사업용 화물차 최대 적재량에 따라 유가보조금은 차등 지원된다.

SK에너지 화물복지삼성카드는 SK에너지 ‘내트럭플러스주유소’에서 경유 주유 시 리터당 최대 7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SK에너지 ‘내트럭플러스주유소’에서 경유 주유 시 전월 실적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리터당 4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전월 실적에 따라 추가로 리터당 최대 30원의 결제일 할인혜택을 월 5000리터까지 제공한다.

또 전월 카드 이용 실적 30만 원 이상일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 10% 할인 혜택(월 5000원 한도)을 제공하고 부가세환급 편의지원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오유진 기자 oyjfox@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