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카 푸싱 올림픽 부문 우승, 스마트카 메이킹 올림픽 부문 3위

 

[일요서울ㅣ대전 이용일 기자] 대전원명학교(교장 노한호)는 지난 9월 28일부터 9월 29일까지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7 SK텔레콤 장애청소년 ICT 메이커톤 대회’에 참가해 ‘스마트카 푸싱 올림픽’부문에서 우승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스마트카 메이킹 올림픽’부문에서 3위를 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전국 32개팀 112명이 참가, 각 팀별로 장애 청소년 3명과 교사 1명이 1팀을 구성해 프로그램 코딩 및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카를 직접 제작하고 아두이노 코딩을 입력하여 스마트폰 어플로 조종하여 실력을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대전원명학교는 정준우(고2), 민한별(고1), 김준우(중3) 3명의 학생과 박수병 지도교사가 한팀으로 본 대회 총 4개 종목인 스마트카 메이킹 올림픽, 스마트카 푸싱 올림픽, 스마트카 레이싱 올림픽, 스마트카 디자인 올림픽에 출전하였다.

스마트카는 참가자가 제작하는 아두이노 기반의 소형 블루투스를 이용한 4륜 리모트 컨트롤 자동차이며, 스마트카 메이킹 올림픽(빠르게 조립하는 대회), 스마트카 푸싱 올림픽(팀별 대항 박스 밀어내기 대회), 스마트카 레이싱 올림픽(팀별 대항 장애물 레이싱 대회), 스마트카 디자인 올림픽(디자인이 우수한 스마트카를 뽑는 대회)이다.

특히, 전국 3위의 스마트카 메이킹 올림픽은 최단 시간에 스마트카를 조립해 구동시키고 무선 조정까지 성공시켜야 되는 경기로 팀워크를 바탕으로 시간과의 싸움에서 자신을 극복해야만 승리할 수 있는 경기인데, 갑작스러운 문제 돌출에도 팀원 모두가 고도의 집중력과 팀워크로 수상의 영예를 안을 수 있었다.
 
스마트카 푸싱 올림픽에서 스마트카를 조종하여 전국 1위를 한 김준우(중3) 학생은 “선생님과 함께 스마트카를 조립하고, 대회를 준비하면서 ICT 활용기술이 우리 여가생활에 즐거움을 주며, 삶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꼈다”며 “대회 준비 기간 동안 격려와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신 교장선생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