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ㅣ정치팀]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제72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은 국민의 인권보호를 위해 꼭 해야 할 일이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경찰력 위법행사와 인권침해 진상규명, 평창동계올림픽 테러대응능력 강화 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제72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치사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권력기관 개혁과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도 속도를 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수사권 조정과 함께 자치경찰제 도입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 지역마다 다른 다양한 지역주민의 치안 서비스 요구에 적극 부응해야 한다"며 "이미 12년째 시행중인 제주자치경찰의 사례를 거울 삼아 보다 완벽한 자치경찰제를 전면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의날 기념식은 주로 세종문화회관 실내에서 열렸지만 이날은 새 정부 상징성을 고려해 광화문 광장 야외무대로 규모를 넓혀 치러졌다. 광화문 광장은 국정농단 사태 때 촛불시위가 매주 열리던 장소로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9일 대통령선거 승리 확정 소감을 광화문 광장에서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집무실을 광화문 광장으로 옮겨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공약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치사에서 경찰의 노고를 격려하면서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경찰이 되려면 더 확실하게 변화하고 혁신해야 한다"면서 국민의 경찰, 유능한 민생 경찰, 테러대응능력 강화 등의 메시지를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다시 한 번 분명하게 밝힌다. 저는 경찰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을 철저히 보장할 것"이라며 "경찰은 오직 국민을 위해서 복무하기 바란다"고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