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급등에 따른 원리금 상환액 상승과 박근혜 전대통령 탄핵 이후 소비자심리지수 악화

김두관 의원(더불어민주당, 기획재정위원회)
[일요서울ㅣ김포 강동기 기자] 한국은행이 매월 발표하는 소비자심리지수가 박근혜 정부 말에는 세월호 침몰과 메르스 사태때 보다 오히려 더 악화됐으며, 2016년부터 2017년 4월까지 16개월중 8개월의 소비자심리지수가 100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 중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자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 경기전망 등 6개의 개별지수를 표준화하여 합성한 지수로, 소비자심리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데 이용하는 지수이다. 

한국은행이 김두관 의원(더불어민주당, 기획재정위원회)에게 제출한 2014년 이후 월별 소비자심리지수 변동현황을 보면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해 전 국민이 애도하고 있던 해인 2014년도에도 소비자심리지수가 100이하로 떨어진 적은 없었으며, 연 평균 소비자심리지수는 106.3을 보이고 있다. 

2015년의 소비자심리지수는 월 평균 102.7을 기록하고 있는데, 메르스 사태가 확산되던 6월에 98.4를 기록한 이후 매월 100이상을 기록했다. 

반면 2016년 소비자심리지수는 월 평균 99.5로 5개월간 소비자심리지수가 100이하로 떨어지는 등 소비자심리지수가 급락했다. 

2017년도 1월에서 4월까지의 소비자 심리지수는 1월부터 3월달까지 매월 100이하를 기록했고, 4월에는 101.2에서 문재인정부가 출범한 5월부터 소비자 심리지수가 급등해 5달동안 평균 109.5를 기록했으며,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소비자심리지수가 110을 넘어선 달은 한번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두관 의원은 “가계부채가 급등하여 가계의 원리금 상환액이 늘어나기 시작한 2016년도부터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했고, 박근혜 전대통령의 탄핵 국면이 소비자심리지수가 급락한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소비자심리지수가 급등하는 등 새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정책을 비롯해 가계부채 안정화를 위한 부동산 대책들이 국민들에게 큰 호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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