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지난 9월 유통업체인 편의점과 백화점, 온라인 판매 업체 등이 매출 증가로 매출 호조세를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9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4% 늘었다고 밝혔다.
 
특히 오프라인 매출은 대형마트를 제외한 모든 부문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은 2.6% 늘었다.
 
편의점은 간편식·수입맥주 등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확대에 따른 식품군(13.6%) 매출 상승과 편의점 전체 점포 수(14.7%) 증가로 전체 매출이 12.1% 늘었다.
 
백화점은 대형가구 등 가정용품 부문(12.8%) 매출 상승을 중심으로 잡화부문 외 모든 부문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이 4.9% 늘었다.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채소류 가격상승과 가공․조리식품(3.6%)에 대한 수요확산에 힘입어 식품부문(3.4%)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은 2.1%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전년대비 늦은 명절로 선물세트 수요가 감소하는 등 잡화·가정생활부문을 중심으로 모든 부문 매출이 하락하며 전체 매출은 4.9%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배송 중단으로 매출이 급감하는 추석연휴가 2016년에만 포함되어 매출액이 일시적으로 증가했다. 온라인 판매는 식품(49.6%), 패션·의류부문(48.5%)을 중심으로 아동·유아부문(-1.9%)을 제외한 모든 부문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이 46.2%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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