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달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취임 세번쨰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를 논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오후 APEC이 열리는 베트남 다낭에서 시 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가지며 이같이 협의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두 정상은 이날 중국 측 숙소가 있는 다낭 시내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오후 7시37분(현지시간 오후 5시37분)부터 오후 8시20분(오후 6시20분)까지 43분간 단독정상회담을 가졌다. 

 앞서 열린 APEC정상회의 마지막날 일정 때문에 정상회담은 예정보다 37분 늦게 시작했다. 한중정상회담은 약 30분간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두 정상 모두발언을 포함해 13분 넘게 더 길어졌다.

 이번 정상회담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지난달 31일 한중 정부가 사드 갈등을 종식하고 모든 교류를 정상화한다고 동시 발표한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간 협의' 이후 첫 회담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한국 속담이 있다. 매경한고(梅經寒苦)라고 봄을 알리는 매화는 겨울 추위를 이겨낸다는 중국 사자성어도 있다"면서 "한중 관계가 일시적으로 어려웠지만 한편으로는 서로의 소중함을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 한중간에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할 수 있도록 양측이 함께 노력하길 바라 마지 않는다"고 의미있는 메시지를 전했다.

 시 주석은 "양국은 각자 경제사회 발전, 양자관계의 발전적인 추진, 세계 평화의 발전에 있어서 광범위한 공동의 이익을 갖고 있다"고 평하며 "양국 관계와 한반도 정세는 관건적 시기에 있다. 오늘 우리 회동은 앞으로 양국관계 발전과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양측의 협력, 그리고 리더십의 발휘에 있어 중대한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먼저 다음달 중 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해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방문 시점과 형식은 양국이 협의해 조만간 구체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