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노화산업 기관·연구소 역할 재정립하여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키로

[일요서울ㅣ경남 이도균 기자] 경남도는 지난 15일 한경호 권한대행 주재로 항노화산업 관련 기관 및 연구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항노화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에는 도 항노화산업 담당부서와 경남테크노파크 고수형 과학기술진흥센터장, 경남발전연구원 김철민 연구원, 경남한방약초연구소 양기정 소장, 경남항노화주식회사 백상원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항노화 산업의 육성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항노화담당부서인 한방항노화산업과와 연구개발지원과에서는 그간 항노화 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해 온 중앙부처 공모사업, 기술개발·기업지원사업, 기반조성사업의 추진 현황, 지역공약과제로 선정된 서부경남 항노화클러스터 조성과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사업의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했다.
 
경남발전연구원과 경남테크노파크, 경남한방약초연구소에서는 항노화산업 발전을 위한 용역 현황과 항노화바이오 기업지원 및 기술개발실적, 기업 매출 증가액, 해외 마케팅 지원 실적 등과 현재 수립 중인 경남 항노화 육성 종합계획을 설명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웰니스 산업과 관광을 아우르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경남항노화주식회사에서는 올해 웰니스 프로그램 운영 실적과 주식회사 조기 정착 및 운영 정상화 방안에 대해 보고했다.
 
각 기관별 추진상황과 2018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은 한경호 대행은, “여러 기관, 연구소에서 항노화산업 발전을 위해 애쓰고 있다. 다만, 신성장동력으로 우리 도에서 새로운 씨앗을 틔우다 보니 기관 간 분절된 상태로 업무를 추진 해 온 경향이 있다”며, “도가 컨트롤 타워가 되어 유기적인 추진 체계를 구축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항노화산업은 경남 50년 핵심 신성장동력사업으로 그 파급효과가 일정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경남 전역에 미치는 산업으로 도의 역량을 집중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에 경남도는 경남발전연구원과 도내 대학, 항노화 관련 기관 및 연구소들이 협업해 항노화산업을 더욱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경남항노화주식회사 등에서는 각자의 역할을 특화하여 항노화산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기로 했다. 특히, 기관 간 주기적인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체계적으로 추진상황을 진단하고 가속화 대책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항노화 산업은 건강과 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어 2020년 국내에서 28조3천억 원 규모로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분야로 경남도에서는 한방ㆍ양방ㆍ해양 등 경남의 실정에 맞는 사업계획 수립과 추진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