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는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총 6회에 걸쳐 개헌 집중 토론을 벌인다.
 
20일 개헌특위에 따르면 전체회의를 통해 22~23일 기본권, 28일 지방분권, 30일 경제재정, 다음달 4일 사법부 및 정당·선거, 6일 정부형태(권력구조) 등 순으로 집중 개헌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논의 과정에서 각 분야별 자문위원으로부터 의견 청취도 듣는다.
 
개헌특위는 “그간 회의는 개헌 쟁점에 대한 토론이 소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뤄짐으로서 전체 위원들이 개헌쟁점을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며 “(이번에는) 개헌특위 전체 위원들이 참석해 개헌쟁점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실시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집중 토론에서는 각 개헌 쟁점별로 개헌특위 소위원회, 자문위원회에서 논의한 내용뿐 아니라 헌법 개정 국민대토론회, 개헌 자유발언대, 헌법 개정 홈페이지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수렴된 각계각층의 개헌 의견도 함께 논의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 17일 개헌특위 자문위는 권력구조 행태 등 이견이 심한 개헌 쟁점을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논의할 것을 개헌특위에 제안했다. 다만 개헌특위가 이 제안을 받아들일 지는 미지수다.
 
이날 정부형태 분과 자문위원 11명 중 6명은 이원집정부제 선호, 2명은 4년 대통령 중임제, 3명은 기타 의견을 담은 보고서도 제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